3월 2주차 Review & Preview

3월 2주차 Review & Preview

오늘 Review & Preview에서는 이번 주의 BYTE+ 시리즈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정리한 뒤, 다음 주 주제인 '원자력 발전 시장'에 대해 간략히 전해드리겠습니다.

🐶  JAY
🐶 JAY

오늘 Review & Preview에서는 이번 주의 BYTE+ 시리즈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정리한 뒤, 다음 주 주제인 '원자력 발전 시장'에 대해 간략히 전해드리겠습니다.

Review

이번 주 BYTE+의 주제는 "글로벌 인플레이션"이었습니다. 2월달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기 대비 3.7%, 미국의 소비자물가는 7.9% 상승하면서 기업과 가계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런 글로벌 인플레이션은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더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주 BYTE+에서는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현황, 금속 원자재 시장의 병목현상, 각종 물가지표, 배달비 논란 속의 '배달의민족' 등 인플레이션 특집을 준비했습니다.

1. 인플레이션, 핵전쟁 빼면 가장 위험하다고?

워런 버핏의 '오른팔'로 알려진 버크셔해서웨이의 찰리 멍거 부회장은 최근의 인플레이션이 "핵전쟁을 빼면 가장 큰 위협"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는데요. 현재 세계를 뒤덮고 있는 인플레이션의 근본 원인은 무엇이며,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요?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전망을 모두 모았습니다.

[DEEP BYTE] 인플레이션, 핵전쟁 빼면 가장 위험하다고?
″핵전쟁 빼고 가장 위협적”이라는 인플레이션, 과연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또,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요?

2. 많고 많은 물가지수, 한 번에 정리하기

요즘 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고 있습니다. 언론에서도 연일 물가가 얼마나 올랐는지 알려주는 기사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그런데 기사를 보면 소비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 근원물가지수 등 다양한 물가 지표들이 등장하죠. 얼핏 보면 다 같은 물가인 것 같은데, 각각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또, 각각은 어떤 의미를 갖는 걸까요?

[상식한입+] 많고 많은 물가지수, 한번에 정리하기
물가를 숫자로 나타내는 물가지수에는 정말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물가지수들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3. 인플레이션과 원자재 부족, 비철금속 시장을 중심으로 파헤치기

인플레이션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시장 중 하나가 바로 원자재 시장입니다. 원자재 중에서도 구리와 니켈, 알루미늄 같은 비철금속의 부족이 특히 심각한 상황인데요. 특히 이런 비철금속 원자재는 최근 '친환경 전환' 흐름과 맞물리며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흔히 접하기 어려웠던 비철금속 시장 분석, 이번 주 <마켓인사이드>에서 만나보세요!

[마켓인사이드] 인플레이션과 원자재 부족, 비철금속 중심으로 파헤치기
비철금속 가격이 폭등하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비철금속의 가격은 대체 왜 오르고, 인플레이션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4. 배달비 논란 속의 '배달의민족'

이번 주 <기업 한 입>에서는 배달비 인상 논란 속에 있는 '배달의민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 배달 앱의 일인자인 배달의민족은 최근 배달비가 많이 오르며 논란이 되었는데요. 이에 정부는 배달비 공시제라는 카드를 꺼내 들기도 했습니다. 이번 <기업 한 입>에선 배달의민족의 역사와 사업, 최근 불거진 배달비 인상 논란과 그 원인,배달의민족의 미래 전략까지 한 번에 정리해보았는데요. 함께 살펴보시죠!

[기업한입] 배달비 논란 속의 배달의민족
최근 배달의민족이 배달비 인상 논란에 휩싸였는데요. 배달의민족이 배달료를 인상하는 이유와 그에 대한 대응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5. 돌아온 '포켓몬빵' 열풍, 인기의 비결은?

금요일 <브랜드 한 입>에서는 16년만에 다시 출시된 포켓몬 빵의 정체와 그 인기비결을 여러 측면에서 분석해보았는데요. 포켓몬빵이 큰 인기를 끌었던 1999년과 2008년에는 과연 무슨 일이 있었는지, 그리고 그 당시 포켓몬빵 열풍은 어떻게 지금의 포켓몬빵 열풍과 이어지는지 자세하게 담았습니다.

[브랜드 한 입] 혹시 포켓몬빵 몇시에 입고돼요?
16년만에 다시 출시된 포켓몬빵, 요즘 편의점에서는 없어서 못판다는데요. 왜 유독 2030세대 사이에서 화제인지, 인기비결을 함께 알아보시죠.

Preview

이번 주 BYTE+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탈원전 백지화' 공약과 함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원자력 시장'에 관한 분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주의 경우 평소와는 조금 다르게 시리즈를 구성했는데요. 먼저 월요일에는 DAILY BYTE 뉴스레터에서 간략히 소개했던 윤석열 당선인의 비즈니스·경제·기술 관련 공약을 한층 심도있게 다룬 후, 화·수·목에 걸쳐 원자력 시장에 관한 분석을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원자력 발전은 이번 대선의 주요 키워드이기도 했기에, 당선인의 공약과 최근 원자력 시장의 현황을 연결지어 살펴보는 것도 흥미롭겠죠?

윤석열 당선인이 제시하는 경제 비전
5년 만의 정권 교체를 맞아 대대적인 경제 체제 개편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과연 대한민국은 어떤 변화를 겪게 될지,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을 토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윤석열 당선인의 비즈니스·경제 공약에 대한 간략한 정리는 이 글을 참고하세요!

원자력 시장에 관한 시리즈는 총 3부작으로 구성되는데요. 화요일에는 우리나라에서 원자력 발전은 어떻게 발전해왔고, 왜 기피의 대상이 되었는지 그 역사를 간략히 살펴봅니다. 이후 수요일에는 글로벌 원자력 발전 시장은 어떤 구조이며, 우리나라가 그 구조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아볼 예정인데요. 마지막으로 목요일에는 최근 주가가 급등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원전 기업, 두산중공업에 대해 자세하게 분석해보려 합니다. 원자력 발전 시장의 '모든 것', 다음 주 BYTE+에서 만나보세요!

📢 아직 BYTE+ 멤버십에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이제 매달 커피 2잔 가격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경제, 테크 이슈에 대한 BYTE+만의 깊이 있는 분석을 만나보세요!

👉 멤버십 지금 가입하러 가기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