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주차 Review & Preview

4월 3주차 Review & Preview

오늘 Review & Preview에서는 이번 주의 BYTE+ 시리즈 '오르는 금리와 내리는 채권'을 정리한 뒤, 다음 주 주제인 '디스플레이 대전'에 대해 간략히 전해드리겠습니다.

🐶  JAY
🐶 JAY

📢 BYTE+ 멤버십에 가입하시면 가장 핫한 산업과 기업에 대한 자세한 분석과, 경제 이슈에 대한 BYTE만의 자세한 해설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멤버십 지금 가입하러 가기

오늘 Review & Preview에서는 지난 BYTE+ 시리즈 '오르는 금리와 내리는 채권'을 정리한 뒤, 다음 주제인 '디스플레이 전쟁'에 대해 간략히 전해드리겠습니다.

Preview

이번 BYTE+의 주제는 "디스플레이 대전"입니다. 최근 중국이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우리나라를 추월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죠. 우리나라는 대표적인 디스플레이 강국이지만, 중국이 LCD를 중심으로 우리나라를 빠르게 추격해오면서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 BYTE+에선 이런 디스플레이 시장의 경쟁 구도와 함께, 평소 어렵게만 느껴졌던 디스플레이 관련 개념을 해설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17년 만에 1위 뺏긴 한국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중국1위 #한국2위 #정부지원 #한국추월 #LCD #OLED

월요일은 국내외 경제 이슈를 정리하고, 화요일부터 본격적인 디스플레이 이야기가 시작되는데요. 화요일에는 중국과 우리나라가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디스플레이 시장의 구조를, 수요일에는 뉴스에 맨날 나오는 LCD와 OLED, 4K 등 각종 디스플레이 관련 개념을, 목요일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디스플레이 기업인 LG디스플레이에 대한 분석을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금요일에는 EDDIE 에디터의 <브랜드 한 입>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으니, 이번 한 주도 금요일까지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BYTE+에선 주제와 관련해 구독자 여러분들이 궁금하셨던 것, 더 알아보고 싶은 것들을 조사해 콘텐츠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주제인 '디스플레이 대전'에 대해 질문 혹은 제안이 있으시다면 글 맨 하단의 "대화에 참여하세요" 버튼을 누르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Review

지난 BYTE+의 주제는 "오르는 금리와 내리는 채권"이었는데요. 심각한 인플레이션에 세계 각국이 기준금리를 올리는 등의 긴축정책에 나서면서, 채권의 가격이 떨어지고 금리가 오르고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시중에 풀린 돈을 거둬들이기 위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채권의 금리가 오르고 반대로 채권의 가격은 떨어지는데요. BYTE+ 시리즈에선 기준금리가 오르면 왜 물가가 낮아지는지, 또 채권가격은 왜 내리는지, 마지막으로 대출은 금리에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다뤄봤습니다.

1. [DEEP BYTE] 금리가 오르면 왜 물가가 낮아질까

요즘 금리가 오른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와 우리나라 중앙은행인 한국은행 모두 기준금리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유는 가파르게 오르는 물가 때문인데요. 그런데, 기준금리가 올라가면 왜 물가 상승이 억제될까요? 기준금리 상승은 주식이나 부동산, 기업의 투자 등 다양한 부문에 영향을 미치며 최종적으로 물가를 움직이게 되는데요. <DEEP BYTE>에선 중앙은행이 움직이는 기준금리와, 우리가 체감하는 물가 사이에 있는 '블랙박스'에는 무엇이 들었는지 자세히 파헤쳐봤습니다.

[DEEP BYTE] 금리가 오르면 왜 물가가 낮아질까
#세계경제 #인플레이션 #기준금리 #환율 #원자재가격 #경상수지 #금융시장 #경제이슈

2. [마켓 인사이드] 채권을 알면 거시경제가 보인다!

정부나 기업이 돈을 빌리고 발행해준 증서인 '채권'은 주가는 물론 일상의 대출금리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마켓 인사이드>에선 채권과 채권금리에 관한 모든 것을 정말 꽉꽉 눌러 담았습니다. 채권과 금리에 대한 가장 쉬운 설명부터, 채권금리가 결정되는 구조, 그리고 최근 채권시장의 동향까지, 경제가 돌아가는 걸 알기 위해 필요한 모든 채권 관련 개념을 설명했는데요. 조금 어렵더라도, 이번 <마켓 인사이드>를 정독하시면 경제를 바라보는 눈이 훌쩍 업그레이드될 거예요!

[마켓인사이드] 채권을 알면 거시경제가 보인다!
#채권 #금리 #국채 #금융 #거시경제 #경제 #스프레드 #경제정책 #통화정책

3. [상식 한 입+] 금리의 단짝친구, 대출 총정리

최근 대출 규제와 관련된 뉴스를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그런데 대출 관련 내용을 다루는 뉴스를 보면 LTVDSR 같은 어려운 용어들이 많이 등장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태반입니다. 아직 대출을 받을 일이 없으시다고요?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살면서 한 번쯤은 대출을 받아야만 하는 상황이 생기죠. 경제 상황과 금리에 따라 대출 시장이 어떻게 변하는지, 미리 공부해두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상식 한 입+>에서는 다양한 대출의 종류를 크게 분류해보고, 대출과 관련된 여러 개념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상식한입+] 금리의 단짝친구, 대출 총정리
#금리 #대출 #은행 #대출금리 #담보대출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경제 #거시경제

4. [기업 한 입] 세상을 다시 창조한 금융사, JP모건 체이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와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은 최근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인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경제에 새로운 변화가 생길 때마다 사람들의 시선이 쏠리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JP모건 체이스'인데요. 미국 최대 규모의 은행인 JP모건 체이스가 내놓은 금리, 성장률, 에너지 가격 전망은 향후 경제 흐름을 예측하는 기준이 되곤 하죠. <기업 한 입>에서는 미국 최대의 은행이자 2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JP모건 체이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업한입] 세상을 다시 창조한 금융사, JP모건 체이스
#JP모건체이스 #미국4대은행 #200년역사 #제이미다이먼 #월가의 황제 #경제진단 #2008금융위기

5. [브랜드 한 입] 프리퀄, 시퀄, 스핀오프, 그리고 OTT의 전략

해리포터 시리즈의 스핀오프 작품인 <신비한 동물들과 덤블도어의 비밀>이 개봉 첫 주 만에 전 세계에서 약 2,410억 원의 수익을 벌어들였습니다. 이에 단숨에 2022년에 개봉한 영화 가운데 매출 7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해리포터라는 IP가 건재하다는 점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사례인데요. OTT 시장 내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인기 IP 확보가 핵심 성공 요인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OTT 서비스들은 과거에 인기 있었던 레거시 IP에서 활로를 찾고 있죠. OTT 서비스들은 어떻게 과거의 IP를 활용해 계속 그 인기를 이어갈 수 있는 것일까요?

[브랜드 한 입] 프리퀄, 시퀄, 스핀오프, 그리고 OTT의 전략
#OTT #스핀오프 #해리포터 #스타워즈 #반지의제왕 #넷플릭스 #디즈니+ #HBO맥스 #아마존프라임비디오 #애플TV+

📢 아직 BYTE+ 멤버십에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이제 매달 커피 2잔 가격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경제, 테크 이슈에 대한 BYTE+만의 깊이 있는 분석을 만나보세요!

👉 멤버십 지금 가입하러 가기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