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가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반도체에 5년간 1조원을 투입하고 7,000명에 달하는 전문 연구 인력을 양성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AI 반도체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정부가 이렇게 많은 자본을 투입하겠다고 한 것일까요? AI도, 반도체도 어려운 개념인데 AI 반도체란 개념은 더욱 생소한데요.

AI 반도체란 무엇인지, 기존의 반도체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어떻게 활용되는지, 관련 최신 이슈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오늘 <상식 한 입+>에 주목해주세요!


AI 반도체 이전에는?

AI 반도체 개발 이전에 AI를 구현하기 위해 이용되었던 반도체는 CPU(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처리장치)GPU(Graphic Processing Unit, 그래픽처리장치)였습니다.

  • CPU나 GPU도 성능이 좋은 반도체이지만, AI 연산 처리를 목적으로 개발된 반도체가 아니기 때문에 시간과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AI 반도체는 보다 적은 전력이 소모되고 속도도 더 빠르다는 측면에서 AI 기술 구현에 특화된 반도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I 반도체란?

기존 반도체와 AI 반도체의 비교 © SKT

AI 반도체란 AI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 학습 및 이에 기반한 추론 등을 효율적으로 구현해내는 비메모리 반도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