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이란?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분산 컴퓨팅 플랫폼입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블록체인"인데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가상화폐 이더리움의 공식 명칭은 "이더(ETH)"이고, 이더리움은 블록체인의 이름인 것이죠.

  • 이더리움(Ethereum) : 블록체인 플랫폼
  • 이더(Ether) : 이더리움 내에서 발행되는 가상화폐

이더리움은 비탈릭 부테린이라는 사람이 처음부터 "스마트 계약"블록체인을 다양하게 활용하기 위해 만든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실제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비교해서 살펴보면 이더리움의 다양한 활용성이 잘 드러나는데요.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간단한 스크립트 언어로 코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은 단순히 송금, 거래 등 화폐의 기능만 수행할 수 있죠. 그에 비해 이더리움은 Solidity, Serpent 같은 언어로 코딩되어 있어 스마트 계약과 같은 복잡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즉, 비트코인이 가장 먼저 등장한 가상화폐의 상징과 같은 존재라면 이더리움은 활용에 초점을 맞춘 블록체인인 것입니다.

이더리움은 어디에 활용될까?

이더리움의 존재 이유, 스마트 컨트랙트

스마트 컨트랙트(스마트 계약)는 이더리움의 존재 목적이자, 이더리움이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게 하는 기반 기술입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란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관리자나 중개자 없이 자동으로 체결되는 계약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BYTE+를 구독하시면 제가 자동으로 여러분께 환영 메일이 발송되도록 스마트 컨트랙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의 계약 내용과 조건은 블록체인에 기록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가 블록체인에 한번 기록되고 나면 수정이 불가능한데요. 이렇게 스마트 컨트랙트가 기록된 후에 계약 조건이 충족이 되면, 관리자나 중개자 없이 계약이 자동으로 체결됩니다. 이렇게 스마트 컨트랙트는 익명으로, 안전하고 신속하게 계약이 체결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