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d란?

Fed(Federal Reserve System)는 미국의 중앙은행이라고 불리는 기관으로 연방준비제도 또는 연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미국은 연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 다들 아실 텐데요. 이 중 12개 지역에 "연방준비은행" 지점이 있고, 이들 연방준비은행을 총괄하는 가장 상위 기관이 Fed인 것이죠. Fed는 미국 정부와는 독립된 경제 기구로, 그만큼 결정권이 있고 힘이 센 기관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Fed는 우리나라의 한국은행과 같은 기관입니다.

시장을 들썩이게 하는 회의, FOMC
ⓒ FOMC

Fed의 산하 기구로 FOMC(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연방공개시장위원회)라는 위원회가 있습니다. FOMC는 Fed를 구성하고 있는 7명의 이사와 연방준비은행의 총재 5명을 합쳐 총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됩니다.

FOMC에서는 매년 1.5개월마다 1번씩, 8번의 회의를 통해 미국의 통화정책을 결정합니다. 매번 1박2일 동안 진행되는 회의 결과는 회의가 끝난 후 Fed 의장이 직접 발표하며, 회의 1달 후 구체적인 회의록이 공개됩니다. FOMC 회의는 미국의 기준금리, 경제 정책의 방향성이 결정되는 회의이다 보니 전 세계의 주목을 받으며, 회의 결과는 증시나 환율 등 여러 경제 지표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FOMC는 우리나라의 금융통화위원회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정리하자면 Fed는 미국의 중앙은행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Fed 산하의 FOMC는 기준금리와 같은 미국의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회의를 개최하는 위원회입니다.

Fed, 더 깊이 이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