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회사란?

지주회사는 자회사 다수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모회사입니다. 자회사들을 지배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가 지주회사인데요. 예를 들어 우리금융지주라는 지주회사는 그 아래에 우리은행, 우리카드 등의 계열사를 두고 이들을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회사입니다. 지주회사의 이름에는 보통 "지주", "홀딩스"와 같은 단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지주회사를 운영하려면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 지주회사의 자산 총액은 5천억원 이상이어야 하며, 보유한 자회사들의 주식을 다 합쳐서 자산 총액의 50%을 넘겨야 합니다. 즉, 여러 자회사들의 지분을 실제로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해야 하는 것이죠.
  • 지주회사는 부채 비율이 200%를 넘길 수 없습니다. 자회사의 지분을 많이 보유하기 위해 과도하게 빚을 내는 것을 금지한 것입니다.
  • 지주회사는 상장된 자회사의 지분을 20% 이상 보유해야 합니다. (2022년부터는 30%로 늘어납니다.) 비상장된 자회사의 지분은 40% 이상 보유해야 합니다.

지주회사를 크게 순수지주회사사업지주회사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순수지주회사는 자회사의 주식을 보유하면서 이들을 지배하고 관리하는 것을 유일한 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반대로 사업지주회사는 고유한 사업을 하면서 동시에 지주회사의 역할도 하는 회사입니다.

지주회사, 더 깊이 알아보기

지주회사의 장점은?

지주회사의 주 수입원은 자회사 주식으로부터 오는 배당수익입니다. 일반적으로 배당수익에 대해서 세금을 내야 하지만, 지주회사는 배당수익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데요. 이를 어려운 말로 "배당입금 불산입"이라고 합니다. 자회사의 수익에 대해 자회사가 이미 법인세를 납부했는데, 배당금에 대해 또 세금을 내는 것은 이중과세이기 때문에 지주회사의 배당수익에 대해서는 과세하지 않는 겁니다.

뉴스에서 지주회사 전환을 하는 이유로 "경영 효율화"를 많이 언급하는데요. 실제로 지주회사를 설립하고 각 사업부를 자회사로 만들면, 자회사들은 각각 재무제표를 발행하게 됩니다. 그럼 지주회사는 각 사업부의 실적이 어떤지 더욱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해서 각 사업부가 독립된 회사이기 때문에 다른 사업부에 구애받지 않고 각각의 사업을 추진할 수 있죠.

지주회사의 단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