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콘텐츠는 BYTE의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 BYTE+의 4월 20일자 콘텐츠입니다. BYTE+를 구독하시면 비즈니스와 경제 이슈에 대한 깊은 분석과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 BYTE+ 멤버십 가입하기

이번 주 BYTE+의 주제는 금리인데요. 금리는 우리의 경제생활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은 이제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오늘 <상식 한 입+>에서는 금리 변동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분야 중 하나인 "대출"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금리 얘기가 나오는 뉴스를 보면 대출과 관련된 내용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그런데 대출은 종류도 많고, LTV나 DSR 같은 어려운 용어들도 많아 뉴스를 한 번에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대출의 종류를 크게 분류해보고, 대출과 관련된 여러 개념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마 글을 읽고 나시면 더 이상 대출 뉴스가 어렵게 다가오지 않으실 겁니다.

① 화: [마켓 인사이드] 채권을 알면 거시경제가 보인다!
② 수: [상식 한 입+] 금리의 단짝친구, 대출 총정리
③ 목: [기업 한 입] 세상을 다시 창조한 금융사, JP모건


대출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담보대출" vs "신용대출"로 나누는데요. 이외에도 금리를 적용하는 방식에 따라 나눌 수도 있고, 대출금을 갚는 방식에 따라 나눌 수도 있습니다. 각 분류 방법에 따라 대출 종류를 나눠보고,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담보대출 vs 신용대출

ⓒ Pixabay
About 담보대출

담보대출은 부동산이나 자동차 같이 가치가 높은 물건을 담보로 제공하고 돈을 빌리는 방법입니다. 돈을 갚지 못하는 경우에, 돈을 빌려준 기관은 설정해둔 담보를 정해진 방식으로 처분해 빌려준 돈을 돌려받을 수 있죠. 보통 빌리는 돈과 비슷한 가치를 가진 자산을 담보로 설정하기 때문에 많은 경우 주택이나 땅 같은 부동산을 담보로 설정합니다. 대표적인 담보대출로는 "주택담보대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