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 전기차 종합세트

LG의 강점

LG는 애플카 사절단이 한국에 와서 만난 회사 중 하나입니다. LG는 LG에너지솔루션(배터리), LG마그나이파워트레인 & LG이노텍(자동차 부품),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전기차에 필요한 여러 회사를 보유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애플이 LG와 협력을 하게 된다면 동시에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죠. 또한 LG전자가 최근 애플의 아이폰을 판매하기 시작하며 LG와 애플의 관계가 좋아지는 것도 주목해야 합니다.


LG의 약점

애플은 애플카에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생산하는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은 리튬이온배터리를 주력으로 하고 있죠. 그럼에도 LG는 애플카에 최적의 파트너에 가장 가까운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 배터리 파트너

SK이노베이션의 강점

SK이노베이션 역시 애플카 사절단이 방문했던 회사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미-중 갈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애플이 한국 배터리 업체와 협력할 가능성이 높고, 그중 유력한 후보로 꼽히는 회사입니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은 미국에 배터리 생산 공장을 확대하고 있는데, 가까운 곳에 생산 기지를 두고 싶어 하는 애플에겐 좋은 선택지입니다. 또한 애플이 선호하는 파우치형 배터리를 생산하는 회사라는 점도 강점입니다.


SK이노베이션의 약점

SK이노베이션 역시 LG에너지솔루션과 마찬가지로 리튬이온배터리를 주력으로 합니다. 애플의 방향성과 살짝 결이 다른 것이죠. 또한 LG가 자동차 부품까지 협력이 전방위적으로 가능한 데 비해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만 다룬다는 것도 약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