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광명의 한 가구 매장이 개장된 지 3일 만에 4만 8,000여 명의 사람들이 몰려들었습니다. 주변 교통은 마비되고 매장 안에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였는데요. 스웨덴의 가구 기업 이케아(IKEA)의 한국 첫 매장이었죠. 지금 이케아는 국내에서 전체 3위, 10~20대 소비자 사이에서는 1위로 선호되는 가구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케아의 인기는 계속해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지난달 기준 전 세계 62개국에서 460개의 매장을 운영 중인데요. 스웨덴의 한 가구 기업이 전 세계에 이름을 떨친 비결은 무엇일까요? 단지 가구가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는 브랜드 비전에 답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의 더 좋은 생활

© IKEA

이케아의 성공 요인으로 가장 먼저 꼽히는 것은 저렴한 가격에 세련된 디자인의 가구를 판매한다는 점입니다. 1943년 이케아가 작은 잡화점으로 시작할 때부터 이어져 온 브랜드 철학에 기반한 것인데요. 이케아를 움직이는 원동력과도 같은 철학입니다.

  •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는 상류층의 전유물이었던 가구를 더 많은 사람이 누려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단순히 가구를 판매하는 것에서 나아가, 많은 사람을 위한 더 좋은 생활을 만들겠다는 목표 아래 사업을 발전시켰죠.
창립자 잉바르 캄프라드 © IKEA
  • 창업자의 비전은 ‘데모크래틱 디자인’이라 불리는 이케아의 철학으로 거듭났습니다.  디자인·기능·품질·지속가능성·낮은 가격의 다섯 가지 요소가 모두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철학인데요. 이케아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의 기준입니다.
  • 데모크래틱 디자인의 핵심은 결국 낮은 가격입니다. 모든 사람이 제품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브랜드 비전 때문이죠. 제품 개발의 첫 번째 단계도 목표 가격대를 설정하는 것이라 하는데요.
  • 제품을 직접 조립하는 이케아의 플랫팩 방식도 가격을 낮추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플랫팩 방식을 통해 제작 공정을 단순화하고 포장과 운송 과정에서 비용을 아낄 수 있죠.

일상을 생각하는 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