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한입] LG에너지솔루션의 최대 경쟁자, 중국의 CATL

[기업한입] LG에너지솔루션의 최대 경쟁자, 중국의 CATL

LG에너지솔루션의 최대 경쟁자는 세계 1위 배터리 회사 CATL입니다. CATL의 현재 전력은 어떤지, 앞으로 어떤 성장 그림을 그려갈지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 TEO
🦊 TEO

*웹에서 상단 제목 좌하단에 있는 "댓글 남기기"를 누르시면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어요!

지금까지 <DEEP BYTE>와 <기업 한 입>을 통해 K-배터리를 이끌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글로벌하게 시야를 넓혀보면 LG에너지솔루션의 한 단계 위에 중국의 CATL이라는 배터리 회사가 존재합니다.

오늘 <기업 한 입>에서는 세계 1위 전기차 배터리 회사 CATL에 대해 해부해보려고 합니다. CATL은 어떻게 세계 1위 전기차 브랜드가 되었고 어느 정도 규모의 회사이며,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시죠.

① 월: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의 "모든 것"

② 화: 우리나라 최강의 배터리 기업, LG에너지솔루션

③ 수: LG에너지솔루션의 최대 경쟁자, 중국의 CATL

④ 목: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분석


About CATL

CATL은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의 약자로, 2011년 설립된 중국의 자동차 배터리 회사입니다. CATL의 창업주는 쩡위친인데요. 쩡위친은 1999년 홍콩에서 ATL이라는 소비재 배터리 회사를 창업했습니다. ATL은 휴대폰 배터리 등을 만들었는데, 2000년대 초반 애플에 배터리를 납품하며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2011년 쩡위친은 ATL에서 자동차 동력 배터리 부문을 분리했고, 이 분리한 회사가 지금의 CATL이 되었습니다. CATL은 이후 BMW에 반도체를 납품하는 것을 시작으로 여러 중국차 업체들에 배터리를 납품하기 시작하며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2017년, 세계 자동차 배터리 업계에서 1위 자리를 차지하게 되죠.

CATL의 사업 분야

CATL의 주력 사업 분야는 차량 배터리입니다. CATL은 단순히 배터리를 만들어 파는 것을 넘어 배터리를 렌탈하거나, 배터리 분야의 재료 사업, 배터리 재활용 사업 등 전반적인 배터리 관련 사업을 모두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ESS(에너지 저장장치) 사업과 스마트그리드 등 미래 에너지 기술도 준비하고 있죠. CATL의 최종 비전은 석유 에너지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CATL의 성장 배경

CATL이 빠르게 세계 1위 배터리 업체가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배경에는 중국 정부의 파격적인 지원이 있었습니다. 중국 정부는 CATL의 사업 초기에 1억달러(1,200억원)를 지원하는 등 투자를 아끼지 않았죠. 그리고 자국산 배터리를 탑재하지 않은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지원하지 않는 등 여러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CATL의 배터리를 탑재하도록 유도했습니다.

CATL의 기술력과 저가 정책 역시 CATL의 빠른 성장을 뒷받침했습니다. 창업주인 쩡위친은 발명 특허 12건을 가지고 있으며, 창업 초기부터 꾸준히 연구개발에 투자를 지속해 왔습니다. CATL에서는 1,000여명의 연구 인력이 밤낮으로 배터리 연구를 진행하고 있죠. 탄탄한 연구개발로 기술력을 확보했음에도 CATL은 경쟁사 대비 저렴한 배터리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원재료가 매장된 광산의 지분을 다수 보유하고, 배터리 부품 회사들을 자회사로 두고 있어 생산원가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숫자로 보는 CATL

CATL의 실적
CATL 5개년 실적 (2021, 2022년은 예상치)

CATL의 실적에서는 엄청난 성장세가 눈에 띕니다. 2018년부터 3년 만에 매출과 영업이익은 약 2.5배 성장했죠. 게다가 성장 속도도 해가 갈수록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CATL은 2017년부터 세계 1위 자동차 배터리 업체로 자리 잡았는데요. 1위 업체임에도 빠른 성장을 이어가며 왕좌를 굳건히 하는 모양새입니다.

CATL의 생산 능력

배터리 회사들을 평가할 때는 그 회사가 얼마나 많은 용량의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산 능력은 결국 얼마나 많은 배터리를 판매할 수 있느냐로 직결되기 때문이죠.

CATL은 2021년 약 130GWh(기가와트시)의 생산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CATL의 배터리 글로벌 사용량은 2021년 11월 기준 80GWh였는데요. 이는 전기차 약 133만대에 들어갈 배터리를 완성차 업체에 판매했다는 뜻입니다. 이는 2020년 대비 거의 3배 정도 성장한 수치이며, 전 세계 배터리 사용량의 약 31.8%에 해당합니다. 참고로 2021년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의 사용량은 약 51GWh였습니다.

CATL의 배터리는 현재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됩니다. 중국 각지에 CATL 공장이 있는데요. CATL은 2022년 가동을 목표로 독일에 첫 해외 공장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이어 폴란드에도 CATL의 공장이 지어질 예정이죠. 중국 다음으로 유럽을 해외 진출 루트로 점찍은 듯한 모습입니다.

진격의 CATL…독일 이어 미국·폴란드 배터리 공장 짓나 | 아주경제
CATL[사진=아주경제DB]전 세계 전기차 시장 호황 속 중국 배터리왕 닝더스다이(寧德時代·CATL)의 해외 시장 공략 움직임도 거침이 없다. 독일에 이어 미국&mid...

주가 및 시가총액

전기차가 본격적으로 떠오르기 시작한 2020년부터 CATL의 주가는 급등했습니다. 2020년 초에 비하면 현재 CATL의 주가는 약 3배 정도 높습니다. 현재 CATL의 시가총액은 약 260조원으로, LG에너지솔루션의 2.5배 정도입니다.


CATL이 바라보는 배터리의 미래

에너지 밀도를 높여라, 셀투팩(CTP)

CATL은 인산철 배터리(LFP)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는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주력으로 하는 삼원계 배터리(MCN)에 비해 원가가 저렴하지만 에너지밀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에너지 밀도가 낮으면 출력이 낮고 주행 거리도 짧아지죠.

[상식한입+] 중국과 한국의 배터리 경쟁, 그 중심의 배터리 소재
최근 삼원계 배터리를 주력으로 하던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속속 중국이 주도하던 LFP 배터리에 진출했습니다. 두 배터리의 차이점, ”배터리 소재”에 답이 있습니다.
LFP 배터리와 삼원계 배터리의 차이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CATL은 LFP 배터리의 낮은 에너지 밀도를 보완하기 위해 셀투팩(CTP)이라는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배터리는 셀>모듈>팩 순서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기초가 되는 배터리 셀을 모듈이라는 박스에 담고, 모듈들을 다시 팩이라는 최종적인 케이스에 담아 전기차에 장착하는 구조이죠.

셀투팩 기술은 모듈 없이, 배터리 셀을 팩에 바로 담는 기술입니다. 셀투팩 기술을 활용하면 모듈이 없어서 더욱 가볍고,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셀을 탑재할 수 있어 에너지 밀도가 높아집니다. 하지만 모듈이 없어 안정감이 부족하기에, 배터리 셀을 한번에 컨트롤 할 수 있는 고난도 통제 기술이 필요합니다. CATL은 셀투팩 기술을 발전시켜왔고, 현재 테슬라와 폭스바겐 등에 셀투팩 기술이 적용된 배터리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상식한입+] 전기차 배터리 구조 완전정복
전기차 배터리를 완벽 해부하는 1차시는 ”전기차 배터리 구조”입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내부부터, 배터리가 어떻게 전기차에 탑재되는지 설명했습니다.
더 자세한 셀투팩(CTP) 기술 설명은 여기에!

배터리 교환 서비스
ⓒ CATL

CATL은 배터리 교환 브랜드 EVOGO를 출시했습니다. 긴 시간동안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고, 교환소에서 배터리를 갈아 끼우는 것이죠.

사실 테슬라도 2013년 배터리 교환 서비스를 출시했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교환소를 운영하는데 너무 많은 돈이 들고, 배터리를 확보하기 어려워 실패했죠. CATL은 이를 반면교사 삼아 중국 전기차업체들과 협력해 배터리를 표준화하고, 더 많은 충전 수요를 확보해 비용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현재 중국에는 11개 도시가 배터리 교환소 시범 지역으로 선정되어 있으며, 약 1,000개 이상의 교환소가 존재합니다. 배터리 교환 사업이 성공하려면 CATL의 교환용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가 더욱 늘어나야 합니다. 앞으로 얼마나 많은 전기차 업체가 표준화된 교환용 배터리를 사용할지가 서비스의 성패를 좌우할 전망입니다.

배터리 스왑이 뭐길래…中 민영 1위 지리차도 사업 확대[강현우의 중국주식 분석]
배터리 스왑이 뭐길래…中 민영 1위 지리차도 사업 확대[강현우의 중국주식 분석], 강현우 기자, 뉴스

CATL의 나트륨이온 배터리

CATL은 2023년 출시를 목표로 나트륨이온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나트륨은 리튬보다 1,000배 정도 많은 양이 매장되어 있으며 가격은 1/30 수준으로 저렴합니다. 그러나 나트륨은 리튬보다 에너지 밀도가 낮고 무겁다는 문제점이 있는데요. CATL은 셀투팩 기술과 함께 나트륨의 낮은 에너지 밀도를 기술적으로 극복해 저렴하고 성능도 좋은 나트륨이온 배터리를 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나트륨이온 배터리는 기존 LFP 배터리와 구조가 비슷해, 두 배터리를 함께 탑재해 성능을 보존하는 방식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ATL의 나트륨이온 배터리, ‘게임체인저’ 될까?
중국 배터리 제조사 CATL이 29일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2023년 나트륨이온 배터리를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나트륨은 매장량이 풍부하고 안정성이 높아 차세대 배터리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리튬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낮고 무거워 아직까지는 연구개발 단계에 있다.나트륨이온 배터리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이다. 전세계 나트륨 매장량은 리튬의 1000배다. 가격은 30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 리튬 가격이 나날이 오르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가격 차이는 더 커질 전망이다. 전기차 가격의 30% 가량을 배터리가 차지하고 있는

CATL SWOT 분석

SWOT 분석은 기업의 강점, 약점,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강점과 약점은 기업 내부적인 환경을, 기회와 위협은 외부적인 환경을 분석합니다.
  • Strength(내부적 강점) : 엄청난 성장력과 탄탄한 실적은 CATL의 강점입니다. CATL은 배터리 업계 경쟁에서 밀리지 않을 기술력과 함께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할 수 있는 현금도 충분히 보유하고 있습니다.
  • Weakness(내부적 약점) : 중국 정부의 통제는 CATL이 가진 내부적인 약점입니다. 일례로 CATL은 2021년 공격적인 유상증자를 계획했다가 중국 정부의 암묵적인 권고로 유상증자 규모를 축소한 바 있습니다.
  • Opportunity(대외적 강점) : 중국이라는 탄탄한 내수 시장과 함께 해외 전기차 시장으로 진출하는 지금 환경은 긍정적입니다.
  • Threat(대외적 약점) : 일부 완성차 업체들을 중심으로 CATL 의존도를 낮추려는 움직임은 위협입니다. 오히려 고객사가 많아지면서 공급이 불안해질 수 있다는 생각에 완성차 업체들은 CATL 외에도 다른 배터리 회사와 공급 계약을 맺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 중국 내 전기차는 약 130만대에 달했는데, 2022년에는 500만대로 늘어날 전망이죠. 이에 힘입어 CATL 역시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역대급 규모의 상장에 성공하며 자금을 조달하고, 배터리 공장 건설에 막대한 투자를 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LG는 북미를 중심으로 GM과 3개의 공장을 짓고 연 120GWh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자 하며, 스텔란티스와도 연 40GWh 규모의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CATL 역시 작년 8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한 현금으로 배터리 사업에 규모 있는 투자를 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CATL은 신규 생산라인 4곳에 최소 22조원 가량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배터리업계 뜨거운 ‘쩐의 전쟁’… 中 CATL 8조원 유상증자
배터리업계 뜨거운 쩐의 전쟁 中 CATL 8조원 유상증자 현금 15조원 있는데도 자본 확충 중국 민영기업 중 최대규모

성장하는 시장에서 1위를 넘보는 LG에너지솔루션과, 1위를 지키려는 CATL의 경쟁은 2022년에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오늘의 <기업 한 입>은 어떠셨나요?
좋았던 점, 부족했던 점,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 등을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BYTE+ 구독자 피드백
오늘의 BYTE+ 콘텐츠는 어떠셨나요?BYTE+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말씀해주세요!좋았던 점, 부족했던 점, 개선됐으면 하는 점 등을 적어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

대화에 참여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BYTE의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 서비스, BYTE+⭐️

월 9,900원으로 BYTE의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