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자를 꿈꾸는 '빼콩'님이 퇴근 후 하는 두 가지
부자가 되고 싶었어요
안녕하세요 😊 낮에는 평범한 직장인, 밤에는 재테크를 하면서 살아가는 빼콩입니다.
저는 부자가 되고 싶었어요. 대학생 때 부촌에서 과외를 많이 했던 영향인데요. 저는 정말 평범한 가정에서 자랐는데, 과외를 하면서 한 번도 본 적 없던 부의 규모에 충격을 받았거든요.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사업가이시거나, 부동산 투자를 많이 한다는 걸 알게 됐어요. ‘나도 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문어발처럼 이것저것 시도했어요. 부동산스터디, 블로그 마케팅, 전자책 발매, 아파트 투자 2채, 주식·코인투자 등 안 해 본 게 없죠. 중요한 건 멈춘 적이 없다는 거예요. 항상 꾸준히 무언가를 하고 있었어요. 그 결과 이렇게 즐겨보던 데일리바이트와 인터뷰도 하게 된 거라고 생각해요!
퇴근 후 하는 건 자기계발과 재테크뿐이에요
빼콩이는 제가 1년 전 만든 또 다른 자아예요. ‘긍정적이고 진취적으로 퇴근 후를 살아가자’라는 모토로 만들었죠. 실제로 제가 퇴근 후에 하는 건 자기계발이랑 재테크밖에 없어요.
현재 ‘타모타모’라는 모임을 운영 중인데요. 타임랩스로 자기계발하는 모습을 촬영하는 모임이에요. 자기계발에 관심 있는 2030들이 크루로 참여하고 있어요.
크루들은 각자 목표 업무를 정해 매일 30~60분 실천하고, 이 모습을 타임랩스로 촬영해 단톡방에 업로드해요. 저는 하루도 빠짐없이 영어공부나 독서 등 자기 계발을 하는데요. 타임랩스를 인스타그램 부계정에 업로드해서 노력하는 과정을 시각화하는 분들도 계세요. 다들 “타모타모 없었으면 오늘 진짜 안 했다”라는 말을 자주 하죠. 크루들이 워낙 열정적이라 저절로 힘이 나요.
특히 이 모임을 하면서 좋은 점은 1️⃣ 촬영하는 동안 휴대폰을 볼 수 없어서 집중이 잘 된다 2️⃣ 영상기록이 남으니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3️⃣ 단톡방 인증을 통해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만들어진다는 거예요. 만들고 싶은 습관이 있는데 의지력만으로는 부족하신 분,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이렇게 해보세요!
부동산 임장을 5년간 다녔어요
현재 지방 신축 아파트 2채를 보유하고 있고, 전세 세입자를 받고 있어요. 저는 임장을 시간과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해 간다고 생각하는데요. 매물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협조적인 부동산중개소를 만나는지도 정말 중요하거든요. 매물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중개사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데 더 의의를 둬요. 그러다 보면 실제로 좋은 매물이 나왔을 때 먼저 연락을 주시기도 하더라고요.
중개사분들과 친해지면 마음에 드는 매물이 나왔을 때 집주인과 협상도 적극적으로 도와주시니, 정말 소중한 인연이에요. 사실 (인터뷰하는) 오늘도 저녁에 부동산중개소 한 곳에 가기로 했어요. 날씨도 추우니 유자차 한 잔 사 들고 가려고요 🍵
저는 재테크를 이렇게 해요
저처럼 바쁜 직장인 분들을 위해 적립식투자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어요. 저는 토스의 ‘주식모으기’를 통해 하루에 7,000원씩 자동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매일 애플, 엔비디아, SPY(SPDR S&P500 Trust ETF)를 2,000원씩, 테슬라를 1,000원씩 자동으로 매수해줘요. 바빠서 신경을 잘 못 쓰더라도 알아서 매일 투자가 되는 구조라 편하더라고요. 투자 금액이 커피값 정도라 소비 제어하는 데도 도움이 돼요.
중간중간 여윳돈이 생기면 코인이나 국채를 매수해요. 그냥 없는 돈이라 생각하고 묻어두는 용이죠. 몇 년 전에 제가 비트코인을 43만 원어치 매수해뒀는데요. (인터뷰 당일 기준) 엊그제 보니 98만 원이 돼있었어요. 기대를 하면 자꾸 수익을 확인하고 높은 가격에 매수를 하게 돼서, 기대 없이 오랜 시간 묵히는 투자를 하려고 노력해요.
또 현재 여윳돈 700만 원을 CMA 통장에 넣어두고 있어요. 하루에 700원씩 꼬박꼬박 이자가 들어오고 있는데, 한 달이면 거의 2만원이 넘는 돈이 생기는 거죠. 보통 월급이나 비상금을 일반 통장에 넣어두는 경우가 많은데, 굉장히 큰 손해예요. 적은 돈이더라도 모이면 이자 차이가 꽤 나기 때문에, 일반통장보다 이율이 높은 CMA나 파킹통장을 이용하는 걸 적극 추천해요!
최고의 재테크 방법은 따로 있어요
위에서 여러 재테크 방법을 말씀드렸지만, 사실 최고의 재테크는 절약과 자기계발이라고 생각해요.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도 모으고 아끼는 습관이 없다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생각하거든요.
자기계발이 더해지면 내 몸값을 올릴 수 있어요. 이게 연봉 인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또 다른 수입 파이프라인으로 구축될 수도 있죠. 예전에는 돈을 불리는 데 관심이 있었다면, 최근에는 돈을 많이 버는 것에 더 집중하는 것 같아요.
제 목표는 언젠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자기 계발·재테크 커뮤니티를 만드는 건데요. 소속감이 주는 동기부여를 많은 분들이 이용하셨으면 좋겠어요. 최근 몇몇 커뮤니티들을 보면 FOMO(Fearing of Missing Out; 유행에 뒤처지는 걸 불안해하는 것)를 자극하거나 빨리 선택하도록 부추기는 경향이 있더라고요.
저도 그런 커뮤니티에 들어갔다가 뒤처진 듯한 마음에 무리해서 투자를 하거나 남의 말을 듣고 돈을 잃은 적도 있는데요. 제가 커뮤니티를 만든다면 독서, 사업, 투자 등 각자의 관심 분야에 맞게 본인만의 속도로 발전하도록 돕고 싶어요!
*해당 콘텐츠는 종목 추천이나 투자 권유가 아니며,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 판단을 위한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