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엔 재테크툰 작가로 변신하는 '아지네빵집'님
메인 이미지

퇴근 후엔 재테크툰 작가로 변신하는 '아지네빵집'님

'내가 진짜로 좋아하는 건 뭘까?'를 묻다 재테크툰을 그리게 됐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돈과 경제에 관련된 재테크툰을 그리는 '아지네빵집' 작가입니다. 8만 명이 넘는 구독자와 함께하는 데일리바이트에 제 이야기가 실린다니 정말 뜻깊어요. 평소에도 데일리바이트를 잘 챙겨보는데, 꼭 알아야 할 경제와 비즈니스 이슈를 쉽게 알려주잖아요. 저 역시 유용한 경제 분야 지식을 보다 쉽게 알려주기 위해 만화를 그리고 있어서 바이트와 결이 잘 맞다고 생각했어요.

저는 현재 직장생활과 인스타툰 운영을 병행 중인데요. 처음에는 주로 문구류 일러스트를 그렸어요. 하지만 아무래도 회사 생활을 함께하다 보니, 점점 너무 힘들어지더라고요. 그래서 거의 1년을 쉬게 되면서 많은 생각을 했어요. '이게 내가 좋아하는 일이 맞나?' '내가 진짜로 좋아하는 건 뭘까?' 하는 생각들이요.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다 보니, 저는 재테크에 참 관심이 많더라고요. 부모님께서 늘 "젊어서부터 돈 관리를 잘해야 한다"라고 말씀하셨거든요. 그래서 제가 좋아하는 그림과 돈 공부가 합쳐진 인스타툰을 그리다 보니, 자연스럽게 재테크툰에 집중하게 됐어요. 좋아요와 댓글이 달리는 걸 보며, '내가 좋아하는 걸 사람들도 좋아해 주는구나!' 싶어 뿌듯합니다. 😄

 

경제를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 겉핥기 식으로만 알고 있었더라고요.

재테크툰을 그리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주제를 골라 쉽고 재밌게 설명하려고 하는데요. 주제를 고를 때, 경제나 재테크에 대해 스스로 잘 안다고 생각했던 부분도 막상 정확하게 설명하려고 하면 잘 못 하겠더라고요. 겉핥기식으로만 안 거죠. 😂

그래서 제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것들을 위주로 골라 공부해요. 예를 들어 채권과 ETF에 관해서 대충 알고는 있었지만, 좀 더 정확하게 알고 싶은 마음에 깊이 공부한 뒤 재테크툰을 그렸는데요. 많은 분들이 이 콘텐츠를 참 좋아해주셨어요. 그림을 그릴 때도 제가 공부한 내용을 친한 친구한테 직접 알려준다고 생각하다 보니 더 즐겁게 그리게 되고, 팔로워 분들도 더 재밌어 해주시는 것 같아요!

5월 말에는 제가 이사를 가는데요. 이사 준비하는 게 정말 힘들었어요. 정부 정책을 잘 활용해서 전세대출을 받으려 했는데, 이 과정이 너무 너무 너무! 어려운 거예요. 일단 집을 구하는 것 자체도 힘들었고, 일반 신용대출이 아니라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도 복잡했어요. 전세 계약할 때 뭘 잘 알아야 할지, 전세 사기를 막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특약은 뭔지도 하나하나 알아야 했고요. 내 돈을 내가 지키려면, 공부를 해야겠더라고요.

그래서 전세 계약 과정부터 청년버팀목대출 시 주의할 점, 전세 계약 특약 등에 대해 직접 공부했고, 이 내용을 재테크툰으로 그렸어요. 누구에겐 쉬운 내용일 수도 있겠지만, 처음 전세 계약을 하는 분들께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서요. 제 지식자산도 늘리고, 필요한 분들께 도움도 되고, 너무 좋았어요. 아! 물론 전세계약도 잘 마무리할 수 있었답니다 😉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을 때, 강제성 있는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무언가를 이루고자 할 때, 강제성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중요하더라고요.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게 힘든데도 회사나 학교라는 강제성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일어나야 하는 것처럼요.

경제 지식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돈을 모으기 위해 경제 지식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걸 머리로는 알잖아요. 하지만 강제성이 없으니 따로 경제 공부를 잘 하지 않게 되는 것 같아요.

데일리바이트를 구독해서 매일 경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강제적으로 만들어 두거나, 아지네빵집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해 둔다면 (너무 작가의 사심이 들어갔나요? 🤭) 원하는 경제적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저만의 재테크 꿀팁도 있어요!

저는 분산투자를 하는 편이에요. 자산 포트폴리오를 여러 개로 늘려 놨죠. 과거 주식에만 투자하던 때가 있었는데, 주가가 폭락하니 제가 가진 자산이 한 순간에 쪼그라들더라고요.

그런데 그때 유일하게 플러스가 된 게 적금과 채권이었어요. 손실을 막기 위해선 여러 상품에 분산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을 깨달았죠. 분산투자를 해 놓으면 어떤 종목은 떨어져도 어떤 종목은 오르니까 상쇄가 돼요.

그래서 저는 채권과 적금 같은 안전자산도 확보하고, 주식 역시 한 종목에 올인하기보다는 여러 종목으로 나눠서 사둔답니다! 제 방식으로 크게 수익을 내긴 어려울 수 있어도, 모든 투자 자산을 합쳤을 때 마이너스가 아닌 게 어딘가 싶어요.

또, 직장생활과 작가 일을 병행하다 보니 저만의 시간 관리 꿀팁도 생겼는데요.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알차게 보내는 거예요. 회사 업무 시간에는 업무에만 빡! 집중해서 시간 내에 정해진 할당량을 끝내려 해요. 퇴근하고 나면 바로 씻고 자리에 앉아 그림을 그리고요.

핸드폰 하면서 노는 시간은 하루 30분 이내로 자제하려 해요. 핸드폰과 누워 있기의 콤보가 너무나 강력하지만... 정말 피곤한 날에도 일단 앉아서 할 일을 빠르게 시작해요. 앉아서 시작만 한다면 30분이든 한 시간이든 계속 그림을 그리고 있는 저를 발견하게 되더라고요.

대신 토요일엔 늦잠도 자고, 나가서 맛있는 것도 먹고, 온라인 게임도 하고 온전히 노는 시간을 보낸답니다! 쉴 땐 확실하게 쉬어줘야 일도 더 열심히 하는 것 같아요.

 

매주 그림 그리는 게 힘들지 않냐고 하는데, 저는 재밌기만 한 걸요.

제 현재 목표는 지금처럼 직장 생활을 하면서, 인스타툰을 매주 3회씩 꾸준히 업로드 하는 거예요. 주변에서 매주 그렇게 그리는 게 힘들지 않냐고 물어보곤 하는데, 저는 한 주 한 주 정말 재밌기만 해요. 팔로워분들과 소통하는 것도 재밌고, 경제 공부를 하는 것도 재밌어요.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성공하는 방법은 지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거라고 하잖아요. 저는 이 말을 믿고 제 인스타툰을 5년이고 10년이고 꾸준히 키워 가고 싶어요.

인스타툰 외 또 다른 목표가 있다면, 회사에서 업무적인 성장을 이루는 거예요. 회사 생활을 하면서 물론 정말 힘든 순간도 많고 지칠 때도 있지만, 저는 얻는 게 훨씬 많다고 생각해요. 여러 사람들과 협업도 하고, 마케팅 비용으로 큰돈을 써보기도 하고, 처음 맡는 업무도 한번 해보고.

이런 경험들이 결국 성장 동력이 돼, 제가 더 단단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해낸 업무 성과가 쌓여 미래에 더욱 단단해질 제 모습을 생각하면, 그것도 나름대로 성공한 삶이 아닐까 싶어요!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 보세요!
    지금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필수) 에 동의합니다.

    에디터 정보

    에디터 Byte 프로필 이미지
    Byte
    비즈니스&경제 미디어 Byte입니다. 
    매일 핵심 비즈니스, 경제 이슈 2개를 설명해주는 무료 뉴스레터 <Daily Byte>와 깊이 있는 프리미엄 콘텐츠 유료 구독 서비스 <Byt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웃 게시글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