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고속터미널 개발, 동양고속과 천일고속 주가 급등

서울고속터미널 부지 복합개발 추진으로 동양고속과 천일고속의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동양고속은 전 거래일 대비 29.98% 올라 6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천일고속은 9거래일 연속 주가가 오르며 41만 3천 원에 거래를 마쳤는데요. 이들 기업의 주가가 폭등하는 것은 서울고속터미널이 현대화되고 지하로 통합될 예정인 등 대형 개발 호재가 나왔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협상 돌입

워너브러더스가 영화 및 TV 스튜디오와 스트리밍 서비스 'HBO 맥스'를 매각하기 위해 넷플릭스와 단독 협상에 들어갔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워너브러더스는 2022년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의 합병으로 탄생했으며, 영화 및 TV 스튜디오와 스트리밍 서비스 'HBO 맥스', CNN 등의 케이블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다만, 넷플릭스가 스트리밍 서비스 'HBO 맥스'를 인수할 경우 반독점 문제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코스피,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로 4,100선 회복

2024년 11월 13일 이후 16거래일 만에 코스피가 4,100선을 회복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9,918억 원, 1조 1,525억 원을 순매수하며 코스피를 상승 견인한 반면, 개인은 2조 1,139억 원의 매도 우위를 보였는데요. 관세 불확실성 완화로 자동차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고, 대형 반도체주 역시 강세를 보인 반면 바이오주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산업부-Arm, 반도체 설계인력 양성 MOU 체결

산업통상자원부가 영국의 반도체 설계업체 암(Arm)과 향후 5년간 반도체 설계인력 1,400명을 양성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번 MOU는 기술 교류 및 생태계 강화, 대학 간 연계 강화 등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암 스쿨 설립을 통해 글로벌 최고 수준 반도체 설계인력을 양성할 계획인데요. 한편, 손정의 회장은 반도체는 '새로운 총'이라고 비유하며, 한국과 미국의 메모리 반도체 동맹이 강해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선물 거래소, 현물 가상화폐 상품 매매 개시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현물 암호화폐 상품의 매매를 허용했습니다. CFTC는 석유, 금, 옥수수 등의 파생금융상품과 관련해 시장 규제를 담당하는 미국 정부 조직으로, 등록 선물거래소에서 현물 암호화폐의 레버리지 기반 상품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오는 12월 8일, CFTC 등록 거래소 중 하나인 '비트노미얼'에서 현물 암호화폐 상품의 첫 매매 서비스가 개시될 예정입니다.

 

중국 AI 칩 업체 무어스레드, 상장 첫날 주가 급등

중국 인공지능(AI) 반도체 업체 무어스레드가 상하이 증시 상장 첫날 주가가 502%까지 급등했습니다. 무어스레드의 상장 첫날 급등세는 중국의 2019년 IPO 제도 개편 이후 사상 최고치에 해당합니다. 무어스레드는 엔비디아의 전 중국 총괄이 창업했으며, 중국의 AI 기술 자립 기조 아래 중국 주요 반도체 업체들이 급성장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