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test)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test)

BYTE
BYTE
  • 국내증시: 우크라이나 사태 긴장 고조, 코스피 2,700선 턱걸이 마감
  • 미국증시: 대통령의 날 맞아 뉴욕증시 휴장, 푸틴의 진입명령에 세계증시는 일제히 하락
  • 비트코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운 속 비트코인 4,500만원대 붕괴
  • COVID-19: 코로나 신규 확진자 99,573명, 위중증 환자 480명 기록

LG, 구글-우리은행과 글로벌 초거대 AI 생태계 조성
LG그룹의 인공지능 전담조직인 LG AI 연구원이 국내외 업계별 대표 기업과 함께 글로벌 초거대 AI 생태계 조성에 나섰습니다. LG AI 연구원은 13개 기업이 모인 '엑스퍼트 AI 얼라이언스'를 설립했는데, 이는 이종 산업 간의 협력을 위해 IT, 금융, 교육, 의료 등 국내외 기업이 모여 구성한 첫 민간 연합체입니다. 해당 기업들은 LG의 초거대 AI '엑사원'을 바탕으로 각자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할 전망이며, AI 아티스트, AI 챗봇 모델 등 다양한 협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산, 반도체 후공정 테스트 기업 테스나 인수
국내 1위 반도체 후공정 테스트 기업인 테스나의 지분 30%를 두산그룹이 인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테스나는 카메라 이미지센서 등 주요 반도체 제품의 후공정 테스트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요 협력사이기도 합니다. 두산그룹은 반도체 테스트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테스나를 계열사로 확보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것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바이오, 코로나 신약 포기
지난해 셀트리온이 최초의 국산 코로나19 치료제 렉키로나를 출시했지만, 대웅제약, 엔지켐 생명과학 등 다른 국내 제약회사들은 최근 코로나19 신약 개발을 포기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임상 대상이 되는 미접종자를 구하기 힘들며, 오미크론이 유행하며 중증 환자가 줄어든 것이 원인입니다. 또한 화이자의 치료제 팍스로비드가 보급되고, 오미크론 변이의 치명률이 낮아지면서 치료제를 개발하더라도 시장성이 낮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뱅크, 가상자산 실명계좌 나서나
카카오뱅크가 일부 가상자산 업계와 가상자산 실명 확인 입출금 계정 개설을 논의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가상자산 거래소가 원화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시중 은행과 제휴를 맺고 가상자산 실명 확인 입출금 계정을 개설해주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금융업계는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상당한 수수료 수익도 거둘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역시 정부의 대출 규제 등으로 인한 실적 감소에 대응할 하나의 돌파구로 가상자산 실명계좌 개설을 논의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왓챠, 종합 구독 플랫폼 도약 선언
왓챠가 기존 OTT를 넘어 웹툰, 음악, 웹소설, 게임 등 콘텐츠를 함께 서비스하는 종합 구독 플랫폼 ‘왓챠 2.0′으로의 도약을 선언했습니다. 웹툰과 웹소설이 드라마화되고, 드라마의 OST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인기를 얻는 등 하나의 콘텐츠 IP가 여러 장르를 넘나들며 소비되고 있는 만큼, 하나의 플랫폼에서 유기적인 IP 사업을 벌이겠다는 것입니다. 이번 왓챠 2.0 선언은 네이버·카카오·리디가 경쟁하는 웹툰 플랫폼, 카카오 멜론·유튜브뮤직·KT 지니뮤직 등이 경쟁하는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에 동시에 내미는 도전장이기도 합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