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싸이월드, 2년 6개월 만에 부활

싸이월드 웹 서비스를 복원한 싸이월드 앱이 4월 2일 출시되자마자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전체 앱 다운로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싸이월드 앱에서는 사진과 동영상이 복원되어 있으며, 미니룸, 일촌 맺기, 파도타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일부 스마트폰에서는 설치가 안 되거나, 로그인이 먹통이 되는 등 많은 오류가 접수되기도 했습니다. 싸이월드제트는 앱 복구 과정이 진행 중이며, 여러 오류에 대응하기 위한 기간이 7일 정도 필요하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무격리 입국에 살아나는 해외여행?

해외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가 면제되면서 해외여행 수요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여행업계에 따르면 자가격리 면제 이전보다 해외여행 예약률이 2배 넘게 늘었으며 동남아는 물론 유럽여행 상품 판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여행업계와 항공업계는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의 수혜를 톡톡히 입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주요 여행지인 중국과 일본은 아직 철저한 방역체계를 운영하고 있어 중국과 일본 노선을 주로 운행하는 저가 항공사의 실적 회복은 더딜 것이라는 전망도 존재합니다.

시중은행, 대출금리 급등에 금리 속도 조절

지표금리가 가파르게 오르자 시중은행이 금리 속도 조절에 나서고 있습니다. 대출 수요가 줄어든 데다 예대금리차가 역대 최대 수준이라는 지적이 잇따르면서 부담이 작용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KB국민은행·하나은행·카카오뱅크 등은 대출 상품의 금리를 0.2%~0.5% 안팎으로 인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미크론과 스텔스 오미크론 혼합된 XE 변이 발견

오미크론(BA.1)과 그 변이 바이러스인 스텔스 오미크론(BA.2)이 섞인 혼합 변이 XE가 영국·이스라엘·대만에서 발견됐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혼합 변이가 확인되지 않았는데요. XE는 전파력이 스텔스 오미크론에 비해 약 10% 정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아직 감염 건수가 많지 않은 만큼, 전파력과 치명률 등에 관한 추가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제유가, 전략비축유 방출 소식에 급락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전략비축유 방출을 선언하면서 국제유가가 100달러 아래로 급락했습니다. 전략비축유란 비상시 원유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각국 정부가 비축해둔 원유인데요. 미국 정부는 유가 안정과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향후 6개월간 하루 100만 배럴의 비축유를 시장에 푼다는 계획입니다.

비트코인 90% 채굴 완료

일본 금융지주회사 SBI홀딩스 암호화폐 사업 자회사인 SBI크립토가 발행 총량의 약 90%에 달하는 1,900만번째 비트코인을 채굴했습니다. 회사는 채굴에 대한 보상으로 6.25 비트코인를 획득했으며, 비트코인 블록 채굴 보상이 반으로 줄어드는 다음 반감기는 오는 2024년 말로 예상됩니다. 2009년에 만들어진 비트코인이 90%가 채굴되기까지 약 13년의 세월이 소요됐으며, 업계는 남은 비트코인 200만개가 전부 채굴되는 시점을 오는 2140년경으로 예측합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