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미국 3월 고용지표 호조, 기준금리 인상 가속화?

미국의 3월 고용지표가 개선되면서 연방준비제도(미국 중앙은행)가 기준금리를 큰 폭으로 올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3월 미국의 고용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에서는 43만1천 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겨났고, 실업률은 2월보다 0.2% 낮아진 3.6%를 기록했는데요. 미국의 고용지표가 좋은 흐름을 보임에 따라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증권가에서는 연방준비제도가 5월이나 6월 기준금리를 0.5%P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K-배터리, 1분기 실적 부진 전망

올해 1분기 국내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의 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물류비용 증가 등이 실적 악화를 이끈 것으로 보이는데요. LG에너지솔루션은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 대비 절반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SK온은 약 1천억 원대의 영업손실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삼성SDI의 경우 3사 중 유일하게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공정위, 해운업계 담합에 제재 착수

공정거래위원회가 한국-중국 노선과 한국-일본 노선에서 운임을 담합한 국내외 해운사에 대한 제재 방침을 밝혔습니다. 공정위는 한-중노선에서 총 25곳, 한-일노선에서 15곳의 해운사들이 운임을 담합해 부당이익을 취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해운업계는 한-중노선이 양국 정부 간의 합의에 따라 결정되는 만큼, 가격 담함에 대해 해운사들에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카카오, 일본 가상화폐 거래소 인수

카카오가 일본의 웹툰 자회사 카카오 픽코마를 통해 일본에서 1종 라이선스를 획득한 가상자산 거래소 '사쿠라 익스체인지 비트코인' 주식을 절반 이상 확보해 경영권을 획득했습니다. 사쿠라 익스체인지 비트코인은 최근 48번째 화이트 리스트 코인 '코스플레이 토큰(COT)'을 상장한 거래소인데요. 이번 인수를 통해 카카오는 지분 15.3%를 보유한 두나무와 함께 한-일 두 나라서 가상화폐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리온, 건설사업 완전 철수

오리온그룹이 부동산 관련 자회사를 모두 매각하고 건설사업을 정리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오리온이 만성 적자에 빠진 건설 부문 계열사를 매각하면서 재무구조 개선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오리온은 건설 부문 계열사 매각으로 확보한 재원을 주력 사업인 식품 사업과 신사업인 바이오 사업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컴투스, 메타버스 합작법인 컴투버스 설립

컴투스와 위지윅스튜디오·엔피가 메타버스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 '컴투버스'를 설립했습니다. 컴투버스는 게임, 영상 콘텐츠, 확장현실(XR) 역량이 합쳐져 현실감 있는 메타버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요. 하나금융그룹, 교보문고, 닥터나우 등은 컴투버스의 투자사로 참여해 글로벌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을 함께할 예정입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