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3월 소비자물가상승률 4%대 기록

우리나라의 3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기 대비 4.1% 올랐습니다. 2011년 12월 이후 약 10년 3개월 만에 4% 대 물가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특히 전쟁으로 인한 원유 가격 상승이 물가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요. 이에 더해 정부의 방역조치 완화가 추가적인 상품 수요를 발생시키면서 물가를 더 밀어올린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 5월부터 유류세 30% 인하

정부가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 간 유류세 인하폭을 기존 20%에서 3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경유 보조금 지급과 LPG 판매부과금 감면 등의 유가 대책들이 발표됐는데요. 정부는 화물차와 버스, 화물선 등에 대해 유가 연동 보조금을 지급하고, 택시와 소상공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LPG 판매부과금을 7월까지 30% 감면하기로 했습니다.

SK하이닉스, 반도체 사업 확장 가속도

SK하이닉스가 공격적인 투자와 인수·합병으로 반도체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인텔의 낸드(NAND) 사업부와 파운드리(위탁생산) 기업인 키파운드리까지 인수했는데요. SK하이닉스는 이에 그치지 않고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 기업인 영국의 ARM 인수에도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중앙일보, 계열사 미디어 KG그룹에 매각?

중앙일보가 계열사인 이코노미스트와 일간스포츠를 KG그룹에 매각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앙일보는 당초 계열사들을 BHC 그룹에 매각하려고 했으나 계약이 틀어졌고, KG그룹이 인수 의사를 밝히자 계약을 추진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앙일보는 KG그룹과의 인수 협상에 관해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발표했으나 업계에서는 KG그룹에 매각되는 것을 기정사실로 하는 분위기입니다.

티맵, 카카오·쏘카 이어 렌터카 진출

티맵모빌리티가 렌터카 중개 플랫폼 카모아와 함께 ‘티맵 렌터카’를 출시합니다. '티맵 렌터카'에서는 카모아와 연계된 전국 547개 업체 4만2000여대 차량을 실시간으로 비교하고 예약·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 3사가 모두 렌터카 시장에 입성했으며,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신사업 선점 경쟁에 불이 붙은 모습입니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지분 9% 인수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의 지분 9%를 인수하며 트위터의 최대 주주로 올라섰습니다. 머스크는 과거 트위터가 표현의 자유를 잘 지키고 있지 못하다는 취지의 투표를 하기도 했으며, 새로운 형태의 소셜미디어를 만드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한편 트위터는 머스크의 지분 인수에 힘입어 주가가 31% 급등했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