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유럽연합, 러시아 은행·석유 수입 제재 검토

유럽연합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고 있는 러시아를 압박하기 위해 러시아산 석유 수입을 단계적으로 금지하고, 러시아 최대 은행인 스베르방크를 제재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당초 러시아산 석유 수입 금지 조치는 유럽연합 회원국 간의 의견 차이로 제재안에서 배제됐는데요.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 대한 총공세에 나서면서, 러시아산 원유 수입도 금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진 것입니다.

한국은행, 추가 금리인상 시사

한국은행이 최근 보고서에서 물가 상승을 잡기 위해 추가로 금리를 인상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보고서에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국제유가 등 원자재 가격이 빠르게 오르고 있으며,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가 이어지고 있어 전 세계 물가가 예상보다 빠르게 오르고 있다며 경고했는데요. 이에 한국은행은 물가 오름세가 장기화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기준금리 인상 등 긴축적인 통화정책으로 미리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5월 유류할증료 역대 최고

고유가 기조가 이어지면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국제선 항공권에 부과되는 유류할증료가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이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17단계가 적용됐는데요. 17단계는 2016년 7월 유류할증료에 거리 비례구간제가 적용된 이후 가장 높은 단계입니다. 최근 항공권 가격이 오른 상황에서 유류할증료까지 인상되면서 소비자 부담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 NFT 시장 진출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에서 최초로 커뮤니티 기반 NFT 시장에 진출합니다. 현대차는 인기 NFT 캐릭터인 '메타콩즈'와의 협업을 통해 NFT를 발행하며, 먼저 30개의 NFT를 한정판으로 발행해 개당 1이더리움에 판매합니다. 현대차는 나아가 NFT를 가진 사람들이 소통할 수 있는 채널도 구축하는데요. 트위터, 디스코드는 물론 추후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NFT 소유자들이 소통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 스플리트 투자

카카오모빌리티가 글로벌 모빌리티 중개 플랫폼 스플리트(Splyt)에 전략적 지분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스플리트는 승차 호출, 개인형 모빌리티, 식료품 배달 등 이동과 관련된 서비스들을 중개하는 플랫폼으로, 스플리트 앱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어 하는 기업에 API를 제공하는데요.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지분 투자를 바탕으로 해외 진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노조 탄생?

애플의 뉴욕 애플스토어 직원들이 노조 결성을 위한 서명 운동에 착수했습니다. 해당 애플스토어의 직원 30%가 노조 결성에 찬성하면, 미국 노동관계위원회에 노조 결성 투표를 신청할 수 있으며 노동관계위원회에서 검토를 마치면 본격적인 노조 설립을 위한 투표가 진행됩니다. 업계에서는 최근 스타벅스와 아마존 등 유명 기업들에서도 노조가 설립되고 있어 애플에도 노조가 설립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