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러시아,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공격 개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에 위치한 돈바스 지역에 대한 대규모 공세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북부의 수도 키이우 점령을 포기하고, 동부 돈바스 지역과 남부 지역 점령에 병력을 집중시켰는데요.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의 대규모 공세에 결사항전 의지를 밝혔습니다.

인천공항, 수익구조 개편 돌입

인천공항공사가 비항공수익에 편중되었던 인천공항의 수익구조를 개편하는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기존 인천공항의 매출 70%는 면세점이나 식음료매장 임대료, 주차장 사용료 등 비항공수익으로부터 나왔는데요. 인천공항공사는 비행기 이착륙 시 항공사로부터 받는 공항 시설사용료를 늘려 항공수익을 늘리고자 합니다.

나프타 가격, 7년 만에 최고가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으로 나프타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나프타는 합성수지나 합성고무, 합성섬유를 만들 때 사용되는 기초원료인데요. 올해 1분기 가격이 t당 877달러를 기록하며 7년 반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나프타를 가공한 에틸렌의 가격은 그만큼 상승하지 않아 국내 석유화학 업계의 수익성을 낮추고 있습니다. 이에 에틸렌을 수출하는 국내 석유화학 업계는 정부에 나프타 수입 관세를 한시적으로 철폐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완성차 기업-부품사, 원자재 가격 폭등에 갈등 증폭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는 원자재 가격이 최근 크게 오르면서 현대차와 기아 등 완성차 업체와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 등 부품사 간의 비용 갈등이 심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포스코는 올해 상반기 자동차용 강판 가격 협상에서 톤당 가격을 15만 원 인상하는 데 합의했는데요. 포스코는 올해 철광석 가격 상승을 이유로 약 25만 원의 가격 인상을 요구하면서, 협상이 매우 치열하게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F, 리복 공식 유통 전담

LF가 미국 뉴욕 기반 브랜드 기업 어센틱브랜즈그룹(ABG)과 리복의 국내 판매권 및 영업권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LF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리복의 국내 공식 유통을 전담하면서 급성장하는 국내 스포츠웨어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입니다. LF는 B2B 및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활용해 브랜드를 운영하고, ABG와 협력을 바탕으로 의류부터 신발, 가방, 모자, 굿즈, 유아동복까지 기획할 예정입니다.

아폴로, 트위터 인수전 참여?

세계 최대 인수합병 전문회사 중 하나인 아폴로글로벌매니지먼트(아폴로)가 트위터 인수전에 참여할 가능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외신은 아폴로가 직접 트위터의 인수자로 나서기보다는, 일론 머스크나 다른 미국의 사모펀드들이 트위터를 인수하는 것을 지원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트위터는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는 것을 막기 위해 머스크를 제외한 기존 주주에게 싼 가격의 신주인수권을 주는 포이즌 필을 시행했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