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테슬라,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테슬라가 1분기 매출 187억 달러, 순이익 33억 달러를 기록하며 시장의 기대보다 좋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테슬라의 자동차 부문 매출은 작년 1분기보다 87% 늘었고, 차량 인도량도 68% 증가했습니다. 테슬라는 올해는 지난해보다 최소 50% 이상 더 성장할 수 있다고 확신하며, 150만 대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네이버, 2022년 1분기 실적 발표

네이버가 올해 1분기 매출 1조8천억 원, 영업이익 3천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네이버의 사업부 실적은 대부분 작년 1분기 대비 성장했으나, 커머스를 제외한 부문은 직전 분기인 2021년 4분기에 비해 실적이 감소했습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가 검색, 커머스, 금융, 콘텐츠, 클라우드 등 글로벌 수준의 서비스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이 융합해 만들어내는 사업의 잠재력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SK스퀘어, 'IDQ’ 지분 70% 확보

SK스퀘어(SK텔레콤)이 지난 2016년부터 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해마다 스위스 양자암호 기업 IDQ 지분을 사들여, 현재 70%에 육박하는 지분을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IDQ는 2001년에 설립된 스위스 기업으로, 양자암호통신 분야에서 중국을 제외하고 세계 매출과 특허 보유 1위 기업으로 꼽히는데요. 업계에서는 IDQ에 중국 지분이 포함된 만큼, SK스퀘어가 지분 관계에서 확고한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지분율을 늘려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플레이어블 월즈에 183억 원 투자

카카오게임즈 유럽법인이 클라우드 기반 게임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는 미국 게임 개발사 플레이어블 월즈에 1500만 달러 규모(약 183억 원)의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플레이어블 월즈는 MMORPG의 시초라고 평가되는 '울티마 온라인'과 2010년 디즈니가 인수한 게임 플랫폼 '메타플레이스'의 개발자가 유명 개발자들과 함께 설립한 개발사인데요. 카카오게임즈는 이번 투자를 차별화된 클라우드 기반 게임 및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개발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신세계그룹, 상품권·스타벅스 선불 충전금 유효기간 폐지

신세계그룹이 신세계 상품권과 스타벅스·SSG닷컴의 선불충전금 유효기간을 폐지합니다. 그간 스타벅스 선불충전금이 수입억 원에 달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발생한 탓인데요. 신세계그룹은 계열사의 상품권·선불충전금의 5년 유효기간을 폐지하고, 무기한 사용을 허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유튜브, 망 사용료 법안 지적

유튜브가 국내에서 추진되는 망 사용료 법안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유튜브는 현재 국회에 발의된 망 사용료 관련 개정안이 통과되면 유튜브는 엄청난 비용을 부담해야 하며, 이는 한국 크리에이터 생태계에 투자 감소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는데요. 유튜브의 입장 발표 이후 샌드박스네트워크 등 국내 크리에이터 업계에서도 망 사용료 법에 크리에이터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이어졌습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