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치킨 3사, 나란히 치킨값 인상

BBQ가 다음 달 2일부터 전 메뉴 가격을 2,000원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교촌치킨과 bhc에 이어 BBQ까지 '치킨 빅3'가 모두 가격을 인상한 것인데요. 치킨 업계는 밀가루와 식용유 가격이 급등했고, 인건비와 물류비도 늘어나 가맹점의 수익성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가격 인상이 필요했다고 밝혔는데요. 그러나 소비자들은 배달비를 포함해 치킨값이 3만 원에 가까워졌으며, 급등한 원자재 값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것 아니냐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공매도 완전 재개 방침 철회

정부가 상반기(6월 이내) 중 주식 공매도를 완전히 재개하겠다는 방침을 철회했습니다. 정부는 지난 2020년 3월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증시가 급락하자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한 조치로 공매도를 전면 금지했으며, 2021년 5월 공매도를 부분 재개했는데요. 개인투자자들의 반대와 국내 증시의 불확실성 확대 때문에 공매도 완전 재개 계획을 철회한 것으로 보이지만, 전문가들은 대체로 이른 시일 내에 모든 종목에 대한 공매도를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현대차·기아, 대외 악재에도 1분기 호실적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반도체 공급난,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공급망 차질에도 불구하고 1분기 호실적을 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차는 약 30조3천억 원의 매출과 1조9천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기아는 18조3천억 원의 매출과 1조6천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는데요. 차량 판매가 줄었지만, 제네시스와 SUV 등 고가 차량의 판매 비중을 높여 수익성을 높인 것입니다. 하지만 반도체 및 원자재 공급난이 장기화되면서 부품 수급이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여 2분기에는 안심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메타, 메타버스 체험 오프라인 매장 오픈

메타가 오는 5월 9일 캘리포니아에 오프라인 매장 '메타스토어'를 오픈합니다. 메타스토어에서는 VR 기기 '퀘스트', 스마트글래스 '레이밴 스토리' 등 메타버스 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될 예정인데요. 메타는 메타스토어를 통해 메타의 제품이 메타버스로 가는 관문이라는 것을 고객에게 인식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위터, 머스크에 인수 합의

트위터가 약 55조 원에 일론 머스크에 인수되기로 합의했습니다. 트위터는 주주들의 표결과 규제 당국의 승인을 고려하면 올해 안에 인수가 마무리될 것이며, 인수 이후 비상장사로 전환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머스크는 트위터의 알고리즘을 오픈 소스화하고, 가짜 계정을 삭제하며, 이용자 인증을 강화하는 등 트위터를 신뢰도 높은 SNS로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세계 1위 NFT 프로젝트 해킹

세계 1위 NFT 프로젝트인 '지루한 원숭이 요트클럽(BAYC)'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이 해킹당하면서 12억 원 규모의 NFT가 도난당했습니다. 해커는 인스타그램에 이용자의 가상자산 지갑에서 토큰을 탈취할 수 있는 악성코드가 담긴 링크를 업로드해 NFT를 해킹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NFT 거래시장인 '오픈씨(OpenSea)'는 해당 해커의 계정에 금지 조치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