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원/달러 환율 1,270원 돌파

원/달러 환율이 어제 장중 1,270원을 돌파하면서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정부 당국의 구두 개입에도 가파른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인데요. 1,265원에 출발한 환율은 장중 급등하며 1,270원대로 올라섰습니다. 특히 미국의 강력한 긴축 기조와 중국의 경기 둔화 전망,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 등이 환율 상승의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2022 대기업집단 지정 결과

공정거래위원회가 2022 대기업집단 지정을 통해 두나무의 재계 서열을 44위로 판단하고 상호출자제한 기업 집단(총자산 10조 원 이상)으로 지정했습니다. 두나무는 가상자산 기업 최초로 대기업집단으로 지정되었으며, 공시의무 등 각종 규제를 받게 되고 법적인 책임은 동일인으로 지정된 송치형 의장이 지게 됩니다. 한편 쿠팡의 김범석 의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쿠팡의 총수로 지정되지 않았으며, 쿠팡은 총수 없는 기업집단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한전은 적자, 발전사는 깜짝 실적?

민간 발전사들이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전력도매가격(SMP)를 높이며 올해 1분기 2배 이상 증가한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전기요금을 올리지 못한 한국전력은 전력도매가격 상승으로 비용이 늘어나게 되어 적자가 더욱 심해졌습니다. 한국전력은 여러 발전사로부터 도매가격에 전력을 구매해 전력을 전국 각지로 분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에 정부는 전력도매가격에 상한선을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으며, 이에 따라 민간 발전사의 반발이 예상됩니다.

메타, 예상외 실적에 주가 18% 급등

메타(구 페이스북)가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발표하며 주가가 18% 가까이 급등했습니다. 메타의 1분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하는 등 좋지 않았지만, 페이스북의 일일 활성 사용자 수가 시장의 기대치를 뛰어 넘은 19억6천만 명으로 발표되며 주가 급등을 이끌었습니다. 그러나 메타는 애플의 iOS 정책 변경으로 광고 매출에 타격이 있을 것이라며, 올 2분기 예상 실적 목표치를 낮췄습니다.

여기어때, 500억 원 투자 유치

숙박·여가 플랫폼 여기어때가 미래에셋캐피탈로부터 500억 원 규모 투자 유치를 완료했습니다. 미래에셋캐피탈은 여기어때의 기업 가치를 1조2,000억 원으로 평가했으며, 이에 따라 여기어때는 유니콘(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의 비상장 기업)으로 등극했습니다. 한편, 여기어때는 다음 달 해외여행 서비스를 시작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미국 웹툰법인에 4,000억 원 추가 투입

네이버가 미국 내 웹툰 사업을 담당하는 웹툰엔터테인먼트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약 4,000억 원의 자금을 투입했습니다. 웹툰엔터테인먼트는 최근 할리우드 영화·TV 제작사인 버티고 엔터테인먼트 등 국내외 영상 제작 스튜디오 3곳과 손을 잡으며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사업 확대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네이버가 미국을 주요 거점으로 삼은 것은 미국 시장의 성장성 때문으로 보이며, 미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웹툰 사업을 확대하려는 행보로 풀이됩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