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의류 업계, 면화 가격 폭등에 상품 가격 인상

면화 가격이 폭등하면서 자라(ZARA)와 무신사 등 의류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상품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습니다. 자라는 의류 가격을 이미 4~6% 인상했고, 유니클로와 H&M 등 SPA 기업들은 올해 2~3% 가격 인상을 계획 중인데요. 이는 세계 최대의 면화 수출국인 미국의 호우 피해와 중국의 수요 급증, 주요 수출국인 인도의 병충해 등이 겹치면서 공급망 병목 현상이 심해졌기 때문입니다.

러시아, 부품 공급 막혀 전차 생산 차질

미국에 이어 세계 수출 2위의 러시아 방산업계가 위기에 빠졌습니다. 서방의 제재로 무기를 생산하기 위한 부품 조달이 어려워진 데다, 실전에 투입한 러시아제 무기가 설계 결함으로 제구실을 못 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또한, 서방이 러시아 방산 의존도가 높은 국가를 상대로 군사·경제 협력하면서 러시아 방산업계의 위기는 커지는 모습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빠르면 6월 허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의 임상3상 데이터를 확보함에 따라 해당 후보물질에 대한 품목허가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의 제품명은 '스카이코비원 멀티주'로 한국을 포함한 6개국(한국·베트남·필리핀·태국·뉴질랜드·우크라이나)에서 면역원성 비교 3상 임상시험을 수행한 유전자재조합 방식의 백신인데요. 회사 측은 스카이코비원의 품목허가는 긴급 사용승인이 아닌 정식 품목허가를 위한 신속승인 절차로 진행되며, 승인 완료 시 하반기 중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습니다.

게임업계, 상반기 모바일 신작 대격돌

지난해 국내 게임 시장에 신작 가뭄이 이어진 가운데 올 2분기부터는 국내 게임사들이 모바일 게임 대작들을 다수 출시하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에는 위메이드 ‘미르M’, 카카오게임즈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 컴투스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넷마블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블리자드 '디아블로 이모탈' 등 신작이 출시될 예정인데요. 특히 대형 해외 게임사 '블리자드'가 최초 모바일 게임 '디아블로 이모탈' 6월 출시를 확정하면서 업계가 바짝 긴장하는 모양새입니다.

OTT 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 가시화

국회 과방위가 전체 회의에서 OTT(Over-the-Top;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전기통신사업법상 '부가통신역무'로 정의한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의결했습니다. 해당 개정안을 통해 OTT에 대한 법적 정의가 마련되면서 사업자는 영상콘텐츠 제작비에 대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한 셈인데요. 하지만 해외 기업과 힘겨운 사투를 벌이는 국내 OTT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마존·구글, 4월 주가 2008년 이후 최악

아마존과 구글의 월간 주가 하락 폭이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아마존 주가는 23.8%, 알파벳 주가는 18% 떨어졌는데요. 이는 아마존과 구글의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 데다, 기준금리 인상 등 거시 경제 요인 역시 부정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