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5월 소상공인 경기 전망 개선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소상공인 5월 전망 경기지수(BSI)가 101.0을 기록하며 전월 대비 10.8P 상승했습니다. 소상공인 전망 경기지수가 100을 넘는다는 것은 앞으로 경기가 호전될 것이라 예상하는 소상공인이 많다는 뜻인데요. 특히 소상공인의 4월 체감 경기지수 역시 대폭 개선되어 거리두기 해제가 경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G, 중간요금제 출시되나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5G 중간요금제를 도입하는 요금제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9년 5G 상용화 이후 5G 요금제는 월 12GB 이하 또는 110GB 이상으로 양분되어 있었으나, 중간 요금제가 나오면 소비자는 매달 1만 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통신사들은 중간 요금제를 출시할 경우 수익성은 악화되지만, 5G 신규 고객이 늘어나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며 정부 정책에 맞춰 중간 요금제 출시를 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페이, 주식 보호예수 풀린다

오늘 카카오페이의 2대 주주인 알리페이가 보유한 주식을 포함해 카카오페이의 전체 주식의 57.55%에 대한 보호예수가 해제됩니다. 보호예수란 소액투자자 보호를 위해 기업의 신주 발행 시 대주주들이 일정 기간 이상 주식을 팔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제도인데요. 보호예수가 해제되면 대주주들이 주식을 대량으로 매도할 수 있어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지만, 일각에서는 카카오페이의 성장성을 고려해 대주주들이 주식을 팔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옵니다.

펄어비스, 자사주 244억 원어치 소각 결정

펄어비스가 주주가치 제고와 주가 안정을 위해 자사주 198만 6,645주를 소각합니다. 최근 펄어비스는 중국 시장에 출시한 검은사막 모바일의 매출이 예상보다 부진하면서 주가가 하락했는데요. 펄어비스의 소각 예정 금액은 약 244억 원으로, 오는 11일 소각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자사주 소각은 주당순이익(EPS; Earnings Per Share)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대표적인 주주환원정책으로 꼽힙니다.

요기요, 강신봉 대표 사임

강신봉 요기요 대표가 수장 자리에 오른 지 약 5년 만에 사임했습니다. 요기요 인수에 전략적투자자(SI)로 참여한 GS리테일과의 시너지 확대를 위해 신임 대표 자리에는 이커머스 전문가가 선임될 전망인데요. 업계에선 GS리테일과의 본격적인 협업을 앞두고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수장을 교체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배터리 3사, 1분기 시장점유율 30%선 붕괴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공세 속에서도 한국 이차전지(전기차 배터리) 업체들이 올해 1분기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그러나 CATL과 BYD를 비롯한 중국 업체들이 급성장하면서 한국 업체들의 글로벌 시장점유율 '30%선'이 붕괴됐는데요. 업체별로는 중국의 CATL이 글로벌 시장점유율 35.0%로 부동의 1위를 이어갔고, 3위 BYD가 11.1% 점유율로 2위인 LG에너지솔루션(15.9%)을 바짝 추격했습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