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인수위, 생애 첫 LTV 80%로 완화

윤석열 정부가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LTV(주택 가격에 따라 대출 한도를 제한한 비율)를 최대 80%까지 허용해주는 제도 개선안을 공개했습니다. 그러나 DSR(연 소득에 따라 대출 한도를 제한한 비율)은 40%로 유지되어 소득이 낮은 사람은 LTV 규제가 풀려도 많은 돈을 대출 받지 못하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이에 인수위는 청년의 경우 미래 소득까지 고려해 DSR을 적용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러시아, 러시아 제재 동참 국가 보복 제재?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 제재에 동참한 국가를 대상으로 러시아산 상품과 원자재 수출을 금지하는 보복 제재에 서명했습니다. 러시아의 보복 제재에는 러시아와의 통상은 물론 금융까지, 모든 경제적인 교류를 중단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이며, 10일 이내에 구체적인 제재 대상 명단이 나올 예정인데요. 우리나라도 제재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으며, 실제로 제제가 실행되면 나프타·석탄·철강 등 원자재와 수산물 수입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1분기 영업이익 시장 전망치 하회

카카오가 올해 1분기 1조 6,517억 원의 매출과 1,587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의 이번 실적은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수치이며, 카카오는 이에 대해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이라고 설명했는데요. IT업계의 인재 확보 경쟁으로 증가한 인건비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세부적으로는 플랫폼·광고·포털비즈 부문 등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감소했으나,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의 수익은 크게 확대됐습니다.

네이버, 새 근무제 도입

네이버가 오는 7월부터 새로운 근무 형태 'Connected Work'를 도입합니다. Connencted Work는 직원들이 자유롭게 근무 형태를 선택하는 것으로, 직원들은 반기마다 주 3일 이상 사무실 출근과 전면 재택근무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네이버는 전면 재택근무를 선택한 직원들도 사무실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공용좌석을 지원하며, 신규 입사자와 오프라인 대면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 등에 맞는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폭스콘, 애플카 조립 맡을 것으로 보여

대만 홍하이그룹(폭스콘)이 애플이 만들 일명 '애플카'의 조립을 맡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대만 언론 징지르바오는 애플카 개발이 한창 진행 중이며, 애플이 자동차 조립과 생산을 홍하이에 맡길 것이라고 보도했는데요. 애플카 발표 시기는 2025년 혹은 2024년 말이 될 것이라고 전했으나, 실제 양산 시기와는 다소 간격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머스크, 트위터 비상장 전환 후 3년 내 재상장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비상장회사로 전환한 후, 3년 이내에 다시 상장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트위터가 비상장사로 전환되면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회수할 기회가 줄어들지만, 3년 후 재상장을 통해 투자금 회수 기회를 마련하겠다는 전략인데요. 상장된 기업을 비상장사로 전환했다가 다시 상장시키는 것은 사모펀드가 사용하는 방식과 유사하며, 투자자들은 머스크가 재상장을 위해 트위터의 실적을 빠르게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하는 모습입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