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미국 연준, 22년 만에 기준금리 0.5%P 인상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5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0.5%P 인상했습니다. 보통 기준금리는 0.25%P 단위로 인상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급등하는 물가를 잡기 위해 큰 폭의 인상을 단행한 것인데요. 다만, 이번 0.5%P 인상은 시장에서 충분히 예상되던 것이었고, 파월 의장은 추후에도 "0.75%P 인상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미국 재무부, 중국 하이크비전 추가 제재

미국이 세계 최대의 CCTV 제조업체인 중국 하이크비전에 대해 추가 제재를 검토 중입니다. 하이크비전은 중국이 위구르족 억압에 사용하는 감시 카메라를 제공하는 등 인권탄압에 일조했다는 의심을 받는데요. 미국은 2015년 제정된 마그니츠키법을 통해 하이크비전을 특별지정제재대상에 올릴 것으로 보이며, 실제로 제재가 실행되면 하이크비전은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 회사와의 거래가 금지됩니다.

스타벅스, 올해 말 NFT 출시

스타벅스가 올해 말 스타벅스의 커피 아트와 50년의 역사가 담긴 첫 NFT 컬렉션을 선보인다고 발표했습니다. 스타벅스는 사람들이 NFT를 디지털 아트의 새로운 소유방식이자, 일종의 디지털 패스로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스타벅스의 NFT 역시 NFT 소유주들이 모인 커뮤니티에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패스로 기능할 예정이며, 스타벅스는 커뮤니티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롯데, 미국 바이오 위탁생산 공장 인수

롯데가 바이오 위탁생산(CMO) 사업 진출을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 출신 임원을 영입하고, 미국의 CMO 공장 인수를 추진합니다. 롯데는 '롯데바이오로직스'라는 사명으로 6월 열리는 바이오USA 행사에도 참여할 예정인데요. 롯데의 이런 행보를 두고 업계에서는 롯데가 신약 개발 분야보다는 위탁생산 분야로 진출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틱톡, 무서운 광고 매출 성장세

숏폼 SNS 틱톡이 올해 약 116억 달러(약 14조 6천억 원)의 광고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페이스북(1150억 달러)이나 유튜브(290억 달러)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지만, 틱톡의 예상 광고 매출은 지난해에 비해 3배 정도 성장한 수치인데요. 업계에서는 Z세대 유저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틱톡의 광고 매출이 2024년에는 유튜브를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테슬라, 상하이에 제2공장 건설 추진

세계 최대 전기차 기업 테슬라가 중국 상하이에 제2 공장을 건설해 연간 45만 대를 추가로 생산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상하이에 있는 기가팩토리 인근에 제2공장을 지어 주력 전기차인 '모델 3'와 '모델 Y' 등을 생산할 계획인데요. 이를 통해 상하이를 테슬라의 세계 최대 수출 기지로 삼고, 궁극적으로는 연간 200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