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네이버웹툰, 쿠키 가격 인상

네이버웹툰과 시리즈 등 네이버 콘텐츠 앱에서 웹툰·웹소설을 볼 때 사용하는 결제 수단인 '쿠키' 가격이 인상됩니다. 이는 구글 인앱결제 정책 수용에 따른 조치로, 이용자 부담을 낮추기 위해 안드로이드 앱을 통해 결제할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이외에 웨이브·티빙 등 국내 주요 OTT 서비스와 플로·네이버 바이브 등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들도 구글의 수수료 정책에 맞춰 가격을 인상하는 모습입니다.

카카오뱅크, 암호화폐 사업 진출?

최근 카카오뱅크는 코인 거래소들과 미팅을 진행하며 가상자산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카카오뱅크가 가상자산업에 진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카카오뱅크 역시 컨퍼런스콜을 통해 가상자산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카카오뱅크가 가상자산 거래소와 실명계좌 발급 제휴를 맺는다면, 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가 계약 후보로 거론됩니다.

두나무-하이브, LA에 합작법인 레벨스 설립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와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하이브가  NFT와 웹 3.0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미국에 합작법인 레벨스(Levvels)를 설립했습니다. 두나무와 하이브는 지난해 각각 7,000억 원과 5,000억 원 규모의 지분을 교환하며 협력 관계를 맺고, 아티스트 팬덤에 기반한 NFT 사업을 함께 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번에 설립한 합작법인 레벨스는 NFT 거래소를 설립해 BTS 콘텐츠를 담은 NFT를 판매할 계획이며, 웹 3.0 분야에서 신사업도 발굴할 계획입니다.

KB금융그룹, 티맵모빌리티에 1,000억 원 투자

KB금융그룹이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주축으로 하는 SK의 모빌리티 자회사 티맵모빌리티에 약 1,000억 원을 투자해 4~5%의 지분을 확보합니다. 이번 KB금융그룹의 투자는 4대 금융 그룹 중 비금융 테크 기업에 대규모로 투자하는 첫 사례인데요. 티맵모빌리티는 이번 KB금융그룹의 투자로 약 2조 5천억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을 것으로 보이며, 향후 기업가치를 4조 5천억 원까지 끌어올려 IPO(기업공개)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쿠팡, 캐피탈 사업 진출

쿠팡이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캐피탈 사업에 진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담보가 적어 신용대출이 어려운 소상공인들에게 캐피탈 서비스를 제공해 제품군을 다변화하고 수익성을 높이려는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쿠팡은 사업 개시 후 꾸준히 판매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왔기에, 소상공인의 판매 데이터에 기반해 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넷플릭스, 연말 저가 요금제 출시

가입자 감소로 위기를 맞은 넷플릭스가 연내에 광고를 포함한 저가 요금제를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넷플릭스는 향후 1~2년 이내에 광고를 포함한 저가 요금제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었는데요. 현재 HBO와 훌루 등 글로벌 OTT 업체들은 광고를 포함하는 대신 가격이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으며, 애플을 제외한 다른 OTT 업체들도 유사한 요금제를 도입할 계획을 발표하자 넷플릭스도 계획을 서두르는 모습입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