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연준, '자이언트 스텝' 가능성 커져

미국의 중앙은행 격인 연방준비제도가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을 시사한 가운데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P 인상)'을 밟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이는 지난 5일 진행한 '빅스텝(기준금리 0.5%P 인상)'에도 인플레이션이 꺾이지 않고 있기 때문인데요. 파월 연준 의장은 '자이언트 스텝'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으나, 시장에서는 높은 인플레이션을 고려할 때 연준이 '자이언트 스텝'을 밟을 확률도 낮지 않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나스닥과 커플링 심화

인플레이션 헤지(위험회피) 수단으로 주목받던 비트코인이 최근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와 더욱 움직임이 비슷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이는 헤지펀드뿐만 아니라 연금펀드나 사모펀드까지 비트코인에 대규모 투자를 한 것이 주요 원인인데요. 반면, 비트코인과 금의 가격 변동 연관성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습니다.

머스크, 트위터 인수 잠정 중단

440억 달러(55조 원)의 트위터 인수에 합의했던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의 가짜 계정 규모를 정확히 알 때까지 인수 관련 절차를 잠정 보류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트위터 측은 스팸·가짜 계정이 전체 트위터 사용자의 5% 미만이라고 발표했으나, 머스크는 이에 확실한 계산을 요구한 것인데요. 업계에서는 트위터 내 스팸·가짜 계정 비율인 5%는 전부터 익히 알려져 왔던 것이며, 이는 인수 가격을 낮추기 위한 머스크의 전략일 수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컴투스그룹, 테라 떠난다

테라 블록체인 생태계가 흔들리면서 테라와 파트너십을 맺고 블록체인 사업을 영위해 온 컴투스그룹이 테라를 떠나기로 했습니다. 지난 8일 테라가 발행한 암호화폐 '테라USD'에 대한 대규모 자본 공격이 시작되면서 테라의 암호화폐(테라USD·루나 등) 가격이 폭락했는데요. 이는 컴투스그룹의 블록체인 사업에도 큰 위기를 가져왔으며, 컴투스그룹은 테라 대신 다른 메인넷을 채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 조지아 공장 투자 계획 발표 예정

현대자동차가 조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한국을 방문할 때, 약 70억 달러(9조 원) 규모의 미국 전기차 공장 투자 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번 현대자동차의 조지아 공장 건설은 약 8,5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대차와 조지아주는 이미 협상을 끝냈고, 현대와 기아 브랜드의 자동차와 배터리를 생산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중공업, MSCI 지수 편입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한국 지수 구성 종목에 현대중공업이 새로 들어갔습니다. MSCI는 전체 시가총액과 유동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지수 편입 종목을 선정하며, 지수에 편입되면 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패시브 자금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한편, 이번 MSCI 지수 발표에서 제외된 국내 종목은 없으며, 지수 변경 결과는 오는 31일 장 마감 후 반영됩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