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기대인플레이션, 9년 7개월 만에 최고치 기록

소비자가 예측하는 향후 1년간의 물가 상승률인 기대인플레이션이 3.3%를 기록하면서 9년 7개월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기대인플레이션이 높아지면 앞으로 물가가 더 오를 것이라는 우려가 커짐에 따라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실제 임금이 올라가고, 물가가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대인플레이션과 함께 향후 금리 인상 여부에 대한 기대를 보여주는 금리수준전망지수도 크게 올랐습니다.

대리운전업,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

동반성장위원회가 대리운전업을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하면서 대기업들의 대리운전 시장 신규 진출이 3년간 중단됩니다.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제도는 대기업의 시장진출로부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인데요. 이에 더해 이미 시장에 진출해있는 카카오모빌리티와 티맵모빌리티의 시장 확장도 3년간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왓챠, 1,000억 원 프리IPO 추진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스타트업 왓챠가 1,000억 원 규모의 프리IPO에 나섰습니다. 당초 올 상반기까지 마무리하는 방안도 고려했지만, 시장의 유동성 상황을 고려해 마감 목표를 하반기로 잡았는데요. 왓챠의 기업가치는 약 5,000억 원으로 추정되며, 상장 시점은 내년으로 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비앤비, 7월 말 중국 사업 철수

세계 최대 숙박 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가 7월 말 중국 내 사업을 철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에어비앤비가 사업 철수 배경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여행 수요 급감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이 우세한데요. 또한, 비슷한 사업을 하는 중국 기업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운영이 갈수록 어려워진 것으로 보입니다.

BOE, 애플에 디스플레이 공급 차질?

중국의 디스플레이 업체 BOE가 애플의 아이폰에 OLED 패널을 공급하기로 한 계약이 파기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BOE는 최근 디스플레이의 회로 배선 설계를 무단으로 변경한 사실이 적발되었으며, 애플과 약속한 물량의 OLED를 생산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는데요. 현재 애플은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로부터 OLED 패널을 공급받고 있으며, 만약 BOE의 디스플레이 공급 계약이 무산될 경우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에는 호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크 저커버그, 유저 데이터 유출 혐의로 피소

미국 워싱턴DC 검찰이 마크 저커버그가 페이스북 유저의 개인정보 유출에 일조했다며 고소했습니다. 지난 2016년 미국 대선 때 영국의 정치컨설팅 업체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는 페이스북 유저 8,700만 명의 데이터를 동의 없이 수집해 정치 광고에 이용했는데요. 검찰은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가 페이스북 유저들의 데이터를 수집할 때 마크 저커버그가 관여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