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한국은행, 기준금리 0.25%P 인상

한국은행이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1.5%에서 1.75%로 인상했습니다. 1월과 4월에 이어 올해 세 번째 금리 인상으로, 한국은행이 두 달 연속 기준금리를 올린 것은 2007년 이후 처음인데요. 이번 기준금리 인상은 치솟는 물가를 잡고 미국의 빠른 금리 인상에 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5월 FOMC 회의록 공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시장 전망보다 긴축적인 정책을 펼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FOMC 위원들은 이미 시장이 전망하고 있는 대로 향후 두 차례 FOMC 회의에서 0.5%P씩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게 적절하다고 언급했는데요.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기준금리 인상과 긴축 정책으로 올해 하반기 경제가 안정화된다면 긴축 정책을 일시적으로 중지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내비쳤습니다.

논란의 테라, 테라 2.0 출시

테라-루나 사태로 가치가 폭락한 테라 블록체인이 테라 2.0으로 다시 구축될 예정입니다. 지난 18일 테라는 테라 2.0 구축에 대한 찬반 투표를 진행했으며, 찬성 득표를 66.5% 받아 안건이 통과되었는데요. 테라폼랩스 권도형 CEO는 테라로 인해 피해를 본 투자자들에게 새 블록체인으로 발행되는 루나를 에어드랍(기존 루나 보유자에게 새 루나 지급) 형태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한글과컴퓨터, 세종 1호 발사 성공

한글과컴퓨터 그룹이 국내 첫 지구관측용 민간위성인 '세종 1호'를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캐너버럴에 있는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성공리에 발사했습니다. 이로써 한컴 그룹은 글로벌 위성 데이터 분석 시장에서 자체 위성을 통한 데이터 확보 및 분석에 더욱 탄력이 붙게 됐는데요. 한컴 그룹은 향후 5년 내 50기 이상을 발사해 국내 유일의 대규모 군집 모델을 확보하고 여기서 나오는 방대한 데이터로 정부와 기업 등 시장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구상입니다.

티몬, IPO 대신 '이커머스 3.0′에 박차

티몬이 올해 목표로 했던 기업공개(IPO)를 잠시 미뤄두고 '이커머스 3.0′을 위한 실적 개선을 위한 변화에 나섭니다. 이커머스 3.0은 아마존과 쿠팡으로 대표되는 싸고 빠른 배송의 이커머스 시장이 아닌 브랜드와 콘텐츠가 좌우하는 시장인데요. 티몬은 기존 사업 전략으로는 경쟁이 치열해진 이커머스 시장에서 생존을 지속할 수 없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위메이드·컴투스, 미국 메타버스 기업 '자두'에 투자

위메이드와 컴투스가 미국의 증강현실(AR) 메타버스 스타트업 '자두'에 투자했습니다. 자두는 2023년까지 주요 3D NFT 시리즈 캐릭터들을 아바타화하고, 자체 메타버스인 '미러버스' 플랫폼 안에서 유저들이 아바타를 통해 교류하고 게임과 이벤트를 열 수 있도록 구축할 예정인데요. 구체적인 투자 규모를 밝히지는 않았으나 이번 투자는 위메이드와 컴투스의 생태계 확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