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정부, 밀가루 가격 안정 대책 발표

정부가 민생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밀가루에 할당되는 관세를 0%로 내리고, 546억 원을 투입해 밀가루 가격 상승분의 70%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단기적으로 밀가루 가격 상승분을 지원하는 대신 밀가루 업계에 가격 안정을 위해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는데요. 이에 올해 초까지 가격을 한차례 인상한 이후 추가적인 밀가루 가격 인상을 고민하던 제분 업계는 가격 인상 없이도 악화된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은행 가계대출 금리 4% 넘어

연말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연 2.50%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지표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지난달 은행권의 가계대출 평균 금리가 연 4%를 넘어섰습니다. 이는 11개월 연속 상승한 수치이며, 2014년 3월(연 4.09%) 이후 8년 1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인데요. 가계대출 중 가장 비중이 큰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은행들의 우대금리 인상 등에 기인해 상승 폭이 제한된 가운데서도, 전월 대비 0.06%포인트 오른 연 3.90%를 기록해 4%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유럽연합 27개국, 연말까지 러시아 원유 수입 90% 감축

유럽연합의 27개 회원국이 러시아산 원유의 수입을 부분적으로 금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유럽연합의 6번째 제재인데요. 다만, 이번 석유 금수 조치는 해상 수입 물량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송유관을 통해 수입되는 러시아산 석유 물량은 제재에서 제외됐습니다. 여기에는 헝가리 등 러시아산 원유 수입 의존도가 높은 국가들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쌍용차, 공개입찰 시작

쌍용차에 대한 공개입찰이 시작됐습니다. 앞서 쌍용차의 매각 주관사인 EY한영회계법인은 매각 대금 확보와 고용보장 기간에 중점을 두고 KG그룹 컨소시엄을 인수예정자로 결정했는데요. 이번 입찰은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되기에, 만약 인수 의향을 밝힌 다른 기업이 KG그룹보다 더 좋은 계약 조건을 제시한다면 쌍용차 인수가 가능합니다.

퀄컴, ARM 인수 검토

미국의 반도체 업체인 퀄컴이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인 ARM 인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RM은 세계적인 반도체 설계 회사로, 많은 반도체 업체들이 ARM의 설계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현재 SK하이닉스와 인텔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ARM 인수를 노리고 있는 가운데, 퀄컴이 SK하이닉스와 손을 잡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메디포스트, 캐나다 '옴니아바이오' 인수

메디포스트가 캐나다의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인 '옴니아바이오'를 인수하며 CDMO 사업에 진출합니다. 옴니아바이오는 자가 및 동종 세포치료제·유도만능줄기세포(iPSC)·유전자치료제의 위탁생산시설과 현지 영업망을 갖고 있는데요. 메디포스트는 세포·유전자 치료제 CDMO 사업에 진출하고, 줄기세포 치료제 '카티스템'의 북미 시장 진출을 위해 인수를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