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애플, iOS 16 & M2 칩 공개

애플이 7일 WWDC(세계 개발자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개인 맞춤형 잠금 화면 기능·메시지 전송 취소 기능 등이 담긴 iOS 16을 공개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의 기대를 모았던 새로운 CPU(중앙처리장치)인 M2 반도체를 비롯해 업데이트된 카플레이 앱, 새로운 스마트워치용 운영체제 watchOS 9등을 공개했는데요. 다만, 기대를 모았던 AR&VR 기기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규제샌드박스, 유효기간 추가 연장

정부의 규제 샌드박스 적용 사업들에 대한 규제 면제 조치가 내년부터 대거 연장될 것을 보입니다. 정부는 ICT 분야의 신사업 육성을 위해 최대 4년간 각종 규제를 면제해주는 '규제 샌드박스' 사업을 진행해왔는데요.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임시 허가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정보통신융합법 개정안이 국무회의에 의결되면서, 기업들은 특례 유효 기간이 끝나도 사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됐습니다.

한국 최초 우주탐사선 '다누리', 다음 달 5일 미국 발사장으로 이동

한국 최초의 우주탐사선 ‘다누리’가 다음 달 5일 한국을 떠나, 발사장이 있는 미국으로 이동됩니다. 달 궤도를 돌며 5개의 탑재체로 달을 관측하는 다누리는 발사 전 한국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 작업을 마치고 대기 중인데요. 모든 과정이 문제없이 진행되면 다누리는 8월 3일 오전 8시 20분 스페이스X사의 팔콘9 발사체로 발사되어, 달로 가기 위한 탄도형 달 전이방식(BLT) 궤적에 진입할 예정입니다.

오아시스마켓, 이랜드리테일서 330억 원 투자 유치

국내에서 새벽 배송으로 유일하게 흑자를 내고 있는 오아시스마켓이 이랜드리테일과 사업제휴 협약서를 체결하고 330억 원을 투자받았습니다. 이번 투자에서 오아시스마켓은 1조 1,000억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는데요. 양사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협업을 통해 유통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5월 선박 발주량, 우리나라가 1위

5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중 우리나라 조선사들이 약 48%가량을 수주해 세계 1위 자리를 되찾았습니다. 우리나라 조선업계는 지난 4월 글로벌 시장점유율 38%에 그쳐 점유율 55%를 기록한 중국에 1위 자리를 내줬는데요. 하지만 이번 달 LNG운반선과 대형 컨테이너선 수주로 점유율을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올해 1~5월 전 세계 선박 누적 발주량 기준 우리나라는 총 45%의 점유율을 보였는데요. 중국은 시장 점유율 44%로 우리나라에 근소하게 밀렸습니다.

샤오미, 연이은 악재

세계 3위 스마트폰 기업으로 도약했던 샤오미가 최근 연이은 악재를 만났습니다. 중국의 코로나19 봉쇄가 길어지면서 올해 1분기 샤오미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22% 넘게 급감했고, 1위를 지켜오던 인도 시장에서도 스마트폰 1위 자리를 삼성에 뺏겼는데요. 또한, 샤오미가 투자한 회사들은 상장하는 과정에서 몸값이 지나치게 부풀려졌다는 지적이 나오며 중국 규제 당국의 조사를 받게 되었고, 상장 일정이 연기되기도 했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