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미국 연준, 자이언트스텝 가능성 커지나

5월에도 물가 급등세가 잡히지 않자 연방준비제도가 예상을 뒤집고 자이언트스텝(기준금리 0.75%P 인상)을 고려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이전까지 시장은 6월과 7월 FOMC에서 빅스텝(기준금리 0.5%P 인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한편, 지금까지는 금리 인상 전에 시그널을 주던 연준이 6월에 급격하게 자이언트스텝을 밟진 않을 것이며, 7월 FOMC에서 자이언트스텝을 밟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5G 중간요금제 출시, 8월로 한 달 연기될 듯

5G 중간요금제가 7월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통신사의 요청으로 한 달가량 출시가 늦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윤석열 정부는 출범 이후 5G 중간요금제를 도입해 소비자들의 통신비 부담을 줄이겠다고 밝혔는데요. 정부는 7월 중순 1위 사업자인 SK텔레콤이 중간 금제를 출시하고 KT와 LG유플러스가 뒤이어 중간요금제를 도입하도록 할 예정이었으나, 통신사들이 요금제 설계와 시스템 반영 등의 일정이 촉박하다고 밝히면서 출시가 늦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누리호 2차 발사, 강한 바람에 하루 연기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2차 발사가 강한 바람으로 인해 예정보다 하루 미뤄져 16일 목요일 진행됩니다. 누리호는 약 1.5톤급 위성을 지구 저궤도로 보낼 수 있는 한국형 발사체로, 12년간 약 2조 원의 사업 비용이 투입되어 개발되었는데요. 이번 2차 발사에서는 1.3톤 무게의 위성 모사체와 함께 초소형 큐브위성 4기가 실려 발사됩니다.

컴투스그룹,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 구축

컴투스그룹이 C2X 블록체인 플랫폼의 독자적인 메인넷을 구축합니다. 자체 메인넷이 구축되면 거버넌스 토큰인 ‘C2X(CTX)’는 ‘네이티브 코인’으로 격상되는데요. 이는 컴투스그룹이 구축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컴투버스’, NFT 거래가 활성화되고 있는 ‘C2X NFT 마켓플레이스’ 등 모든 C2X 블록체인 생태계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롯데온, 배송 차량 20% 줄여

롯데쇼핑의 이커머스 사업 부문 롯데온이 마트 상품 배송을 담당하던 배송 차량을 줄입니다. 롯데온은 지난 주말 운송업체인 롯데로지스틱스 측에 배송 차량 171대에 대한 계약 해지를 통보했는데요. 롯데온은 코로나19 엔데믹에 따른 온라인 주문량 감소에 점포당 1~2대가량의 배송 차량을 줄이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TSMC, 반도체 생산 가격 인상

대만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 TSMC가 내년 1월 전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가격을 6% 인상합니다. 이는 반도체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것이지만, 일각에서는 TSMC가 시설투자 부담을 고객사에 넘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스마트폰·생활가전·전기차 등 완성품 가격도 오를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