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누리호, 발사 성공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에 실린 성능검증위성과 위성 모사체가 21일 2차 발사에서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대한민국은 이로써 세계 7번째로 1톤 이상의 실용적 인공위성을 우주 발사체에 실어, 자체 기술로 쏘아 올린 우주 강국의 반열에 올랐는데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누리호를 향후 4차례 더 발사해 기술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발사체 기술을 민간에 이전해 미국의 '스페이스X'와 같은 국내 우주산업체를 육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우마무스메' 열풍에 주가 급등

고점 대비 60% 가까이 폭락했던 카카오게임즈의 주가가 신작 게임인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의 흥행 효과로 10% 가까이 반등했습니다. 우마무스메는 일본의 게임사 사이게임즈가 실존하는 일본의 경주마를 미소녀로 의인화시켜 만든 게임으로,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는데요. 카카오게임즈는 사이게임즈와 계약해 20일 한국어 버전을 출시했고, 출시와 동시에 한국 시장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바이든, 유류세 면제 검토 중

미국에서 휘발유 가격이 14년 만에 최고점을 기록하자, 바이든 대통령이 일시적으로 유류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8%대를 넘어선 데 이어, 유가까지 폭등하며 미국 경제에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경기 침체는 충분히 방어할 수 있으며, 미국은 인플레이션을 극복할 저력이 있다며 시장을 안심시키고 있습니다.

쏘카, 올해 안에 상장 도전

쏘카가 기업 가치를 다소 낮추더라도 상장 일정을 미루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쏘카는 공모주 전량을 신주로 발행할 것으로 보이며, 이 경우 공모 금액 전체를 투자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어 상장 후 주가가 오를 여지가 클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최근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은 만큼 공모주 전체를 신주로 발행하더라도 주가가 원하는 만큼 오를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며, 기존 대주주가 신주 발행에 동의할지도 확실치 않은 상황입니다.

무신사,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라이선스 계약 체결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디즈니와 마블 캐릭터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무신사는 이번 계약으로 올 하반기부터 디즈니 창립 100주년인 내년까지 디즈니와 마블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사업을 전개하는데요. 특히 무신사 스토어 입점 브랜드에도 디즈니와 마블 IP를 활용할 기회를 제공해 색다른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카카오 노조,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반대

카카오 노조가 '카카오모빌리티의 매각을 철회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라'는 취지의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카카오 노조는 카카오 공동체에 속한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데요. 최근 카카오모빌리티 전체의 절반이 넘는 직원이 노조에 가입했습니다. 카카오 노조는 플랫폼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던 카카오모빌리티가 사모펀드에 매각되는 것은 사회적 책임과는 거리가 멀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가 매각된다면, 잘 키운 서비스를 독립시켰다가 매각하는 것이 일반적인 카카오 경영 방식이 될 수 있다며 우려했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