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우크라이나, 루한시크주 함락된 듯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루한시크주+도네츠크주)의 루한시크주가 사실상 러시아에 완전히 점령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러시아는 동부 돈바스 지역의 루한시크주는 거의 전부, 도네츠크주는 절반가량 점령했는데요. 현재 러시아는 도네츠크주 장악을 목표로 슬로비얀스크로 진격하는 모습입니다.

5G 가입자, 2,400만 명 돌파

올해 5월 기준 5G 가입자가 2,400만 명을 돌파하면서 LTE 가입자의 절반 수준으로 올라섰습니다. 증가율은 전달보다는 소폭 줄었으나, 이는 대형 제조사들의 전략 스마트폰 출시가 없는 시즌인 데다 수급 문제로 전반적인 스마트폰 생산량이 줄어든 탓으로 보이는데요. 지난해 말 2,000만 명을 돌파했던 5G 가입자는 오는 7~8월 출시될 중간요금제를 기폭제 삼아 연내 3,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케이뱅크, IPO 절차 착수

국내 최초의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가 기업공개(IPO)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보통 거래소의 상장 심사 기간이 2개월 정도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올해 11월 상장도 가능하다는 전망인데요. 하지만 인터넷전문은행으로 먼저 상장에 성공한 카카오뱅크의 주가가 크게 떨어진 데다, 최근 주식시장이 좋지 않아 기업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SM그룹, HMM 지분 6.29%로 확대

최근 잇단 지분 매입으로 HMM의 3대 주주에 오른 SM그룹이 추가로 1천억 원 가량의 주식을 사들이며 지분을 6.29%까지 높였습니다. SM그룹은 이번 추가 지분 매입까지 총 5,851억 원 가량의 HMM 주식을 사들인 것인데요. SM그룹은 HMM 지분 확대와 관련해 단순 투자 목적이라고 밝혔으나, 업계에서는 현재 매각을 추진 중인 HMM을 SM그룹이 직접 인수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 14에 칩 재사용

애플이 오는 9월 공개 예정인 신제품 '아이폰 14' 일반 모델에 지난해 나온 아이폰 13에 탑재된 'A15 바이오닉' 칩을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이 신규 출시하는 모델에 전년도 모델에 탑재된 칩을 재사용하는 것은 자체 프로세서 설계를 시작한 이후 처음인데요. 애플은 고급형 모델인 아이폰 14 프로와 아이폰 14 프로맥스에만 새로운 'A16 바이오닉' 칩을 탑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 디지털 지갑 사업도 철수

메타가 디지털 지갑 서비스 '노비'를 종료합니다. 메타는 지난 2019년 스테이블 코인 리브라를 발행하면서 리브라를 보관할 디지털 지갑 서비스를 공개했는데요. 각국이 리브라 사업을 규제하자 결국 메타는 스테이블 코인 사업을 철수했으며, 현재 추진 중인 메타버스 사업에 집중하고자 디지털 지갑 서비스도 종료하는 모습입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