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주택담보대출 금리, 연말 7% 전망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5%P 올리는 빅스텝을 단행하며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올라 연말에는 연 7%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최근 4대 시중은행의 고정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지난해 금리가 오르기 전 3~4%대였으나, 최근 4~6%대로 크게 인상되었는데요. 금리가 오르면 갚아야 할 원금과 이자가 늘어나는데 물가도 오르는 현재 대부분 가계에 상당한 부담이 될 전망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27일 대규모 보호예수 물량 해제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 6개월이 경과돼 오는 7월 27일 보호예수 물량이 해제됩니다. 해당 물량은 2억 146만 주로 LG에너지솔루션 전체 상장 주식의 86%에 달하는데요. 다만, 보호예수로 풀리는 주식의 81.8%(1억 9,150만 주)가 모회사 LG화학 물량이기 때문에 당장 대규모 물량 출회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FTX, 빗썸 인수 검토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FTX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 인수를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FTX는 최근 가상자산 시장에 폭락이 나타나면서 재정적 위기에 처한 기업을 잇달아 인수하고 있으며, 이미 10억 달러가량의 자금을 투입한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한편, FTX는 파산한 가상자산 거래 플랫폼 보이저 디지털 지분도 추가 매입해 최대 주주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KT, 하나금융그룹과 4,000억 원대 지분 교환

SK텔레콤이 하나금융그룹과 총 4,000억 원 규모의 지분을 교환했습니다. SK텔레콤은 3,300억 원 규모의 하나카드 지분을 하나금융지주에 매각하고, 같은 규모의 하나금융지주 지분을 매입했는데요. SK텔레콤은 이를 통해 하나금융그룹과의 전략적 협력을 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글과컴퓨터, 한컴MDS 매각 완료

한글과컴퓨터그룹이 코스닥 상장사 플레이그램에 한컴MDS 매각을 완료했습니다. 메타버스 전문 기업인 한컴프론티스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기업인 한컴케어링크는 매각 대상에서 제외됐는데요. 한컴그룹은 이번 매각으로 950억 원의 현금을 확보했으며, 이를 미래 성장전략인 ‘글로벌-데이터-서비스’ 구현을 위해 재투자한다는 계획입니다.

포드, CATL과 저가형 배터리 장기 공급 계약 추진

포드자동차가 저가형 리튬 인산철 배터리를 확보하기 위해 중국 배터리 업체 CATL과 향후 10년간 배터리 및 관련 자재 공급을 위한 별도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 가격을 낮춰 완성차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것인데요. 포드는 리튬 인산철 배터리를 통해 전기차 생산원가를 10~15%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