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정부, 원숭이두창 위기상황 평가회의 개최 예정

질병관리청이 이번주 중 원숭이두창에 대한 감염병 위기상황 평가회의를 개최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원숭이두창에 대해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PHEIC)을 선포한 이후 방역당국 차원의 첫 회의인데요. 현재 WHO는 원숭이두창 위험도를 유럽은 ‘높음', 이 밖의 국가는 ‘중간’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선 지난달 첫 감염 사례 이후 추가 확진자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오뚜기, 물류 사업에 힘 싣는다

오뚜기의 물류 계열사 오뚜기물류가 이마트의 기업형슈퍼마켓 배송 물량을 따내며 성장 기회를 확보했습니다. 오뚜기물류는 이마트에브리데이 물류센터에서 각 슈퍼마켓으로 상품을 배송해주며 수수료를 얻는데, 이로써 매년 약 170억 원의 매출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를 계기로 모회사인 오뚜기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 낮아질 전망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에 매각 유보 검토 요청

카카오모빌리티가 대주주인 카카오에 매각 유보 검토를 요청했습니다. 매각으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약속을 회피한다는 비판과 직원들의 거센 반발 등을 의식한 조치로 보이는데요. 노조는 카카오의 매각 유보 결정에도 예정대로 매각 반대 결의대회를 진행했습니다.

라이온하트스튜디오, 코스닥 상장 예정

2021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차지한 '오딘: 발할라 라이징'을 개발한 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코스닥 상장에 나섭니다.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카카오게임즈가 약 5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약 4조 원에 가까운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IPO 대어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그러나 카카오게임즈의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한 만큼 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코스닥에 상장하는 것은 중복 상장이라는 비판도 있습니다.

멋쟁이사자처럼, 메타콩즈 인수

국내 NFT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메타콩즈가 경영진 간 불화 끝에 이두희 대표가 이끄는 멋쟁이사자처럼에 인수됩니다. 메타콩즈는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대기업들과 협업을 하며 빠르게 성장했지만, 최근 해킹 사고와 NFT 판매 부진 등의 악재를 겪고 있는데요. 메타콩즈 경영진은 멋쟁이사자처럼이 메타콩즈를 인수할 것이며 인수인계 작업 이후 경영진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텔샛, 원웹 인수 예상

프랑스의 위성통신 기업 유텔샛이 영국의 우주 인터넷 기업 원웹을 약 4조 원에 인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민간 우주산업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프랑스와 영국 정부가 이사회에 자리를 확보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동안 유럽의 민간 우주산업은 미국과 중국의 기술에 의존해왔지만, 이번 인수로 유럽의 우주 사업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