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7월 기대인플레이션율, 4.7%로 사상 최고 기록

7월 기대인플레이션율이 6월보다 0.8%P 오른 4.7%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6%까지 상승한 영향입니다. 하반기에도 물가가 크게 낮아지지는 않을 거라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지난 13일 결정된 빅스텝의 영향은 이번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분석입니다.

IMF, 세계 경제 전망 하향 조정

IMF(국제통화기금)가 세계 경제 전망을 또다시 낮춰 잡았습니다.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은 3.6%에서 3.2%로,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 전망은 2.5%에서 2.3%로 하향 조정했는데요.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강하게 나타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각국의 금리인상으로 세계 경제의 성장세가 둔화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러시아, 2024년 국제우주정거장 철수

러시아가 자체 우주정거장을 건설하기 위해 2024년 국제우주정거장(ISS)을 떠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부터 러시아는 ISS 프로젝트 탈퇴 가능성을 시사해 왔지만, 우크라이나 전쟁이 그 시기를 앞당긴 것으로 보이는데요. 중국도 최근 독자 우주정거장 건설을 본격화하면서 우주에서의 신냉전 구조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SK그룹, 미국에 220억 달러 신규 투자

바이든 대통령과 화상 미팅을 가진 최태원 회장이 220억 달러(약 29조 원) 규모의 대미 신규 투자를 발표했습니다. SK그룹은 반도체 분야에 150억 달러, 그린 에너지 분야에 50억 달러, 바이오 분야에 2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인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SK그룹의 투자로 미국의 일자리가 4,000개에서 2만 개로 늘어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2분기 실적 발표

LG에너지솔루션이 2분기에 시장의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중국의 코로나19로 인한 도시 봉쇄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매출에 비해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한 것인데요.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에 배터리 가격이 인상되면 실적이 양호해질 것이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 2분기 실적 분기 사상 최고 기록

SK하이닉스가 올해 2분기에 역대 분기 최고 기록인 매출 13조 8,110억 원, 영업이익 4조 1,92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말 인텔 낸드 사업부(솔리다임)의 매출이 합쳐졌고, 반도체 주요 거래통화인 달러 가치가 상승한 영향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하반기 메모리 반도체 수요 감소는 SK하이닉스에 악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