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159일 만에 재개

지난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중단됐던 우크라이나산 곡물의 흑해 해상 수송이 재개됐습니다. 우크라이나 측은 매달 500만 톤의 곡물을 실어 나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세계 식량 위기 해결에 어느 정도 숨통이 트일 전망입니다.

일본, 최저임금 사상 최대폭 인상

일본이 최저임금을 역대 최대폭인 31엔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이로써 일본의 전국 평균 최저임금은 현행 930엔에서 3.3% 인상된 961엔으로 오를 예정인데요. 올해 일본의 물가 상승률이 2%를 넘어선 것이 고려된 것으로 보이며, 일본 정부는 매년 최저임금을 3% 이상 올려 2024년에는 1,000엔 수준까지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2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10년 만에 사상 최저 기록

2분기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4.2% 감소하며, 2012년 4분기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소비 심리가 위축되고 중국 내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과 맞물리면서 스마트폰 판매 실적이 저조해진 것인데요. 주요 스마트폰 브랜드 중에서는 아너가 유일하게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SK하이닉스, 키파운드리 인수 완료

SK하이닉스가 국내 8인치 파운드리 기업인 키파운드리 인수 절차를 완료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10월 매그너스반도체 유한회사로부터 키파운드리 지분 100%를 5,758억 원에 매입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인수 절차를 진행해왔는데요. SK하이닉스는 이번 키파운드리 인수로 파운드리 생산능력이 2배로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맘스터치, 6개월 만에 다시 가격 인상

햄버거 프랜차이즈 맘스터치가 지난 2월 싸이버거의 단품 가격을 3,800원에서 4,100원으로 300원 올린 데 이어, 4,300원으로 다시 한번 가격을 인상합니다. 맘스터치는 닭고기와 밀가루, 식용유 등의 물가 상승이 지속되고 있어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고 밝혔는데요. 최근 롯데리아, KFC 등 대표적인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들도 줄줄이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습니다.

카카오엔터, '북토끼' 운영자 형사 고소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국내 최대 웹소설 불법유통 웹사이트 '북토끼' 운영자들을 형사 고소했습니다. 웹소설 불법유통 사이트에 형사 고소를 본격적으로 진행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인데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이번 형사 고소를 통해 국내외 만연한 불법유통을 뿌리 뽑고, 창작자의 권익 향상을 이끌겠다고 밝혔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