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정부, 칩4 예비회의 참여 의사 전달

정부가 미국이 주도하는 반도체 동맹인 칩4 예비회의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이 칩4 동맹 가입 결정 시한을 이달 말까지로 제시한 만큼, 예비회의가 이달 말 혹은 다음 달 초쯤 열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칩4는 미국과 한국, 일본, 대만이 반도체 생산과 공급망에 있어 협력하자는 취지의 동맹으로, 중국을 견제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 액화천연가스 비축량 바닥 수준 기록

국내 천연가스 도입을 책임지는 한국가스공사의 액화천연가스(LNG) 비축량이 바닥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비축량은 올겨울 열흘 치 수요량(최고 수요 기준)에도 못 미치는 137만t까지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는데요. 세계적인 LNG 공급난에 국내 전력 수요 증가까지 겹친 탓이며, 러시아가 유럽으로 가는 가스 밸브를 잠그면서 고조되는 올겨울 세계적인 LNG 대란 공포에서 한국도 자유롭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 자포리자 원전 다시 폭격

러시아가 유럽 최대의 원자력 발전소인 자포리자 원전에 이틀 연속 포격을 가하면서 우크라이나가 강력하게 반발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자포리자주의 원전은 원자로 6기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무장 단체의 소행이라며 원전 포격에 대한 책임을 부인하고 있지만, 우크라이나는 국제사회가 러시아에 제재를 부과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페이센스, 웨이브·티빙·왓챠에 재발 방지 확약

페이센스가 국내 OTT 플랫폼 3사(웨이브, 티빙, 왓챠)에 더 이상 서비스 1일 이용권을 무단으로 판매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확약서를 보냈습니다. OTT 3사는 이에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페이센스를 상대로 냈던 서비스 중단 가처분 신청을 취하할 계획을 밝혔는데요. 업계는 아직 페이센스가 1일 이용권을 판매하고 있는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의 대응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애플, 최초로 아이폰 중국·인도 동시 생산

애플이 아이폰 14를 인도와 중국에서 동시에 생산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만을 둘러싼 미·중 갈등이 극에 달하면서 안정적 제품 생산을 위해 생산기지 다변화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한편, 애플은 장기적으로 중국을 대체할 생산기지로 베트남을 주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스타그램, NFT 게시 기능 확대

인스타그램이 NFT를 게시글로 올릴 수 있는 기능을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도입합니다. 이 기능은 우선 아티스트 및 크리에이터가 이용할 수 있으며, 차례대로 모든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될 예정인데요. 인스타그램에 NFT를 공유하려면 디지털 지갑을 연결해야 하며, 현재 지원되는 블록체인으로는 이더리움·폴리곤·플로우가 있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