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코픽스, 역대 최고 상승 폭 기록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COFIX(코픽스)가 한 달 새 0.52%P나 상승했습니다. 지난달 0.4%P 오르면서 세웠던 역대 최대 상승 폭 기록을 한 달 만에 다시 갈아치운 것인데요. 코픽스와 연동되는 대출 금리도 덩달아 오를 예정이라 대출자가 감당해야 할 이자는 가파르게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 오미크론용 모더나 백신 세계 최초 승인

영국이 오미크론 변이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한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세계 최초로 승인했습니다.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은 모더나의 성인용 2가 백신이 안전·품질·효과 측면에서 기준에 부합했다고 밝혔는데요. 2가 백신이란 서로 다른 2개의 바이러스에 활용될 수 있는 백신으로, 성인용 부스터샷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카카오, 기업집단 설명서 발행

카카오가 카카오 공동체의 사업 방향성과 지배구조를 분석한 기업집단 설명서를 처음으로 발행했습니다. 카카오는 8월을 기준으로 카카오 공동체에 속한 회사는 총 134개라고 밝히며 이들을 6개 카테고리로 분류했는데요. 기업집단 설명서는 공시 의무가 없지만, 카카오는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설명서를 발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더본코리아, 유튜브 전담 회사 분할

요리연구가 백종원이 운영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 더본코리아가 콘텐츠 사업 부문인 TMC 사업부를 물적분할해 신설 법인 ‘티엠씨엔터’를 설립했습니다. TMC 사업부는 구독자 544만 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백종원의 요리비책’의 콘텐츠 제작·운영을 맡았던 부서인데요. 더본코리아는 티엠씨엔터의 물적 분할로 MCN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월마트, 파라마운트 손잡고 OTT 도전

월마트가 멤버십 프로그램인 ‘월마트+’ 구독자들에게 OTT인 ‘파라마운트+’를 제공하기로 파라마운트 글로벌과 합의했습니다. 월마트는 월마트+ 구독자층 확대를 위해 월트디즈니·컴캐스트 등 다른 미디어 기업과도 OTT 서비스 제공 문제를 논의했지만, 논의 결과 파라마운트+만이 구독자들에게 제공됩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합의가 전 세계에서 2억 명의 아마존 프라임 회원을 거느린 아마존에 대한 도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폭스콘, 중국 청두 공장 가동 중단

애플의 제품을 위탁생산하는 대만 폭스콘의 중국 청두 공장 가동이 중단됐습니다. 중국 쓰촨성이 폭염으로 인해 전력난이 극심해지자 공장 가동을 중단시키는 조치를 내렸기 때문인데요. 쓰촨 지역의 폭염은 1961년 기상 관측 이래 가장 심각한 수준으로, 자칫 중국 동부 지역의 전력 공급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