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미국-대만, 올가을 무역 협상 개시

미국과 대만의 경제 협력을 위한 '미-대만 이니셔티브'의 공식 협상이 올가을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무역대표부는 미국과 대만은 무역과 투자 관계를 발전시켜 가고, 혁신과 포괄적 경제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이 소식이 전해진 후 미국과 중국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금융위, '간편송금 중단설' 일축

금융위원회가 간편송금이 전면 중단되는 내용을 담은 일부 매체의 ‘간편송금 중단설’을 일축했습니다. 앞서 현재 정무위원회에 계류 중인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에는 선불충전금의 송금을 금지하는 내용이 담겨 있어 카카오페이, 토스, 네이버파이낸셜 등이 제공 중인 간편송금 서비스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제기됐는데요. 금융위는 예금계좌와 연동된 ‘기명식 송금’의 경우 자금이체업 등록이나 마이페이먼트 인가를 받으면 기존처럼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주식 소수점거래 일정 연기

오는 9월 시행될 예정이었던 국내 주식 소수 단위 거래 서비스가 서비스 시작 일정을 미룰 전망입니다. 국내 주식 소수 단위 거래를 신탁 수익증권으로 처리하는 경우 세금을 어떻게 매겨야 하는지 아직 정부의 유권해석이 제대로 나오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대다수 증권사는 소수점 주식 거래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지만, 과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시행 시기는 내년으로 미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뱅크, 블록딜 소식에 주가 폭락

카카오뱅크의 주가가 국민은행의 블록딜 소식에 7% 가까이 급락했습니다. 장 중 한때 13% 하락해 지난해 8월 상장 이후 최저가를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국민은행은 카카오뱅크 지분 중 1,476만 주를 주당 28,704원에 매각했다며 앞으로도 제휴 및 협력 관계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페이스북, 국내 월 이용자 감소 지속

페이스북의 국내 월 이용자가 2년 전에 비해 25%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페이스북의 지난달 월간활성이용자(MAU)는 1,100만 명이 조금 넘는 수준으로 2020년 5월의 1,487만 명에 비해 25% 이상 감소했는데요. 특히 MZ세대의 페이스북 이용률이 2017년 48.6%에서 27%로 낮아지며 이용자 수 감소를 주도했습니다.

맥도날드, 6개월 만에 가격 인상

한국 맥도날드가 25일부터 68개 메뉴의 가격을 평균 4.8% 인상합니다. 메뉴별 가격은 최소 100원에서 최대 400원 인상되는데요. 맥도날드 외에도 버거킹, KFC 등 주요 버거 프랜차이즈도 최근 잇따라 추가 인상을 단행하는 모습입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