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8월 무역수지, 적자 95억 달러 기록

8월 무역수지가 14년 만에 94억 7,000만 달러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석유제품·자동차·이차전지 등 주요 품목의 수출액은 월간 기준 역대 최고액을 기록했으나, 경기둔화로 반도체·핸드폰·디스플레이 수출이 급감했는데요. 또, 원유와 가스 등 에너지 수입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하고, 반도체와 화학 원료 수입이 크게 늘며 역대 최대 수입액을 기록했습니다.

러시아, 프랑스 엔지에 천연가스 공급 완전 중단

러시아 국영 에너지기업 가스프롬이 9월 1일부터 프랑스 최대 가스공급업체 엔지에 천연가스 공급을 완전히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7월 공급한 천연가스 대금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는 이유에서인데요. 유럽 전역에 천연가스 공급이 아예 끊길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번지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호주서 기업결합 승인 완료

대한항공이 임의 신고국가인 호주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조건 없는 기업결합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번 호주의 승인을 필두로 다른 미승인 경쟁당국의 승인이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대한항공은 나머지 필수신고국가인 미국·EU·중국·일본 및 임의 신고국가인 영국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조속한 시일 내에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롯데카드, 경영권 매각 절차 본격화

실적 급등세에 카드 업계 4위로 올라선 롯데카드가 오는 7일 예비입찰을 시작으로 경영권 매각 절차를 본격화합니다. 롯데카드 2대 주주인 우리금융의 참여 여부가 관심을 끄는 가운데 KT그룹과 카드 사업을 강화하려는 하나금융지주 등이 1차 인수 후보 그룹으로 거론되고 있는데요. 롯데카드의 매각 예상가로는 2조 원 안팎이 거론되고 있으나, 우리금융이 롯데카드 인수를 포기하고 보유 지분(20%)을 내놓으면 2조 4,000억 원 이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스카이TV-미디어지니 합병

KT그룹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스카이TV와 미디어지니가 11월 1일 합병합니다. 스카이TV가 미디어지니를 흡수합병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KT스카이라이프가 합병법인 최대 주주 지위를 확보하는데요. 양 사 합병을 통해 'ENA' 단일 브랜드 정체성 강화가 기대됩니다.

애플, 앱 수수료 3,500억 원 부당 취득

애플이 앱스토어에 입점한 개발사로부터 인앱결제 수수료 명목으로 3,500억 원을 부당 취득한 것으로 조사돼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황성익 한국모바일게임협회장은 "애플 앱스토어의 인앱결제 수수료율은 30%로 설정돼있지만, 판매액과 실제 수수료를 비교해본 결과 33% 수수료율이 적용됐던 것이 확인됐다"라고 설명했는데요. 황성익 협회장은 최근 공정거래위원회 신고까지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