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한국은행, 빅스텝 단행

한국은행이 어제 기준금리를 2.5%에서 3%로 0.5%P 인상했습니다. 지난 7월에 이어 우리나라 역사상 두 번째 빅스텝인데요. 금융통화위원회는 물가 상승세가 지속하고 있고, 미국 연준의 긴축 기조 강화로 달러 환율이 급등해 기준금리를 크게 올렸다고 설명했습니다.

IMF,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 상향

IMF가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3%에서 2.6%로 상향했습니다. 상반기 민간 소비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세가 이어졌기 때문인데요. 한편, IMF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과 동일하게 3.2%로 유지하고, 내년 세계 경세성장률 전망치는 기존 2.9%에서 2.7%로 하향했습니다.

이스라엘-레바논, 동지중해 영유권 분쟁 타결

13년 가까이 이어진 이스라엘과 레바논의 동지중해 영유권 분쟁이 미국의 중재로 최종 타결됐습니다. 이스라엘과 레바논은 천연가스 유전이 발견된 지중해 근해 영유권을 두고 분쟁을 벌여왔는데요. 이번 협상 타결로 전쟁으로 인한 천연가스 수급난이 다소 완화되리라 기대됩니다.

인텔, PC 수요 급감에 대규모 해고 검토

미국의 대표 반도체 업체 인텔이 비용을 절감하고 PC 시장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수천 명에 달하는 인력을 감축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축 대상엔 제품 판매·마케팅 부문이 포함되며, 직원의 20%가량이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번 대규모 해고 결정은 인텔의 3분기 실적 발표가 예정된 오는 27일에 공식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클라우드, 가상화폐 결제 허용

구글 클라우드의 결제가 내년부터 가상화폐로도 가능해집니다. 구글은 코인베이스와 제휴해 2023년 초부터 가상화폐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결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주요 클라우드 업체 가운데 가상화폐로 결제가 허용되는 것은 구글이 처음입니다.

메타, 215만 원짜리 VR 헤드셋 공개

메타가 1,500달러짜리 신형 VR 헤드셋 '퀘스트 프로'를 공개했습니다. 현재 메타는 400달러에 VR 헤드셋 '퀘스트 2'를 판매하고 있으나, 이보다 4배 정도 비싼 가격에 고성능 VR 헤드셋을 출시한 것인데요. 그러나 시장은 메타의 신형 VR 헤드셋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메타의 주가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