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로 주말 간 서비스 먹통

15일 오후 판교 SK C&C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하며 카카오톡과 카카오의 여러 서비스가 먹통이 됐습니다. 데이터센터 화재로 서버의 전원이 내려갔기 때문인데요. 카카오톡은 물론 카카오T, 카카오채널 등 여러 서비스도 함께 중단돼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호소했습니다. 카카오는 16일 저녁 9시 반 주요 서비스가 상당 부분 정상화됐으며, 완전 정상화까진 아직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영국 재무장관, 시장 혼란 속에 경질

감세안 정책으로 시장에 혼란을 줬던 콰텡 재무장관이 경질됐습니다. 취임 6주가 안 돼 경질되면서 콰텡은 영국 역사상 두 번째로 짧은 기간 임기를 채운 재무장관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이에 따라 법인세 동결안도 추가 철회됐으며, 후임 재무장관으로는 제러미 헌트 전 외무장관이 지명됐습니다.

미국, 기대인플레이션 상승

뉴욕증시가 은행들의 3분기 실적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어닝 시즌이 시작된 가운데 기대 인플레이션이 상승했다는 소식에 하루 만에 급락 반전했습니다. 10월 기준 1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5.1%로 전달보다 0.4% 상승했으며, 5년 기대 인플레이션도 2.9%로 전달보다 0.2% 상승했는데요. 이에 따라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우려가 커졌습니다.

니콜라 창업자, 사기 유죄 평결

미국 전기 트럭 업체 니콜라의 창업자 트레버 밀턴이 완성되지 않은 기술을 앞세워 투자자를 속인 혐의로 사기죄 유죄 평결받았습니다. 밀턴은 지난 2015년 니콜라를 창업한 뒤 전기 배터리와 수소 연료로 움직이는 대형 트럭을 만들어 팔겠다는 계획을 내놓으며 '제2의 테슬라'로 주목받았는데요. 밀턴은 수소로 움직이는 트럭의 동영상을 공개했으나, 실제로는 연료전지나 수소가스저장 탱크를 장착하지 않은 '빈 껍데기'에 불과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머스크, '우크라이나 스타링크' 비용 청구 철회

일론 머스크가 미국 국방부에 요구했던 우크라이나 '스타링크' 서비스 요금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머스크는 스페이스X가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위성 인터넷 서비스의 자금 부담을 떠안을 수 없다며, 1년간 서비스 비용으로 4억 달러를 요구했는데요. 정부 고위인사와의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머스크가 무료 제공을 시사하는 트윗을 올렸습니다.

TSMC, 중국 수출통제 규제 1년 유예

TSMC가 1년간 자유롭게 미국산 반도체 장비를 중국의 공장에 도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미국은 최근 해외 반도체 기업을 대상으로 중국에 미국산 반도체 장비를 보내지 못하도록 하는 규제안을 발표했는데요. TSMC는 해당 규제 적용을 1년 유예받았지만, 업계는 이번 조치가 규제를 유예한 것이기 때문에 여전히 미·중 갈등의 리스크가 남아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대화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