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BYTE
BYTE

9월 산업활동동향 발표, 두 달 만에 트리플 감소

두 달 만에 생산·소비·투자의 3대 경제지표가 모두 감소하는 '트리플 감소'가 발생했습니다. 전산업생산은 전월 대비 0.6%, 소매 판매는 1.8%, 설비투자는 2.4% 감소했는데요. 태풍 힌남노로 인한 조업 중단과 금리 인상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5대 은행, 기업 대출 한 달 새 9조 원가량 급증

레고랜드 사태로 채권 발행이 어려워진 기업들이 돈을 구하려 은행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27일 기준 5대 은행(KB·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기업 대출 잔액은 전달보다 약 9조 원 늘었고, 특히 대기업 대출은 약 6조 원 증가했습니다. 최근 대출 금리가 빠르게 오르고 있어 기업 부실 위험이 우려됩니다.

9월 주택 매매 급감, 서울 아파트는 역대 최저치 기록

9월 전국 주택 거래량이 3만 2,403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60% 줄었으며, 아파트 매매량은 18,028건으로 전년 대비 67% 넘게 감소했습니다. 특히 서울의 아파트 매매 건은 856건에 그치면서 1년 사이 78% 가까이 감소했는데요. 이는 관련 통계 집계 이후 역대 최저치입니다.

티빙-시즌, 인수합병 심사 완료

공정위가 OTT 업체 티빙과 시즌의 인수합병을 승인했습니다. 공정위는 양사가 합쳐지더라도 각자의 계열사로부터만 콘텐츠를 공급받을 우려도 없고, 이미 경쟁이 치열해 가격을 인상할 우려도 크지 않다며 합병을 승인했는데요. 업계에서는 티빙과 시즌이 합병하며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와 제대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화학, 3분기 실적 발표

LG화학이 올해 3분기 글로벌 경기 침체에도 배터리 등 신사업에서 성과를 내며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LG화학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9% 증가한 9,012억 원을 기록했는데요. 매출도 역대 최대였던 전 분기보다 15.8% 늘었고, 영업이익은 2.6% 증가했습니다.

중국, 폭스콘 공장 내 코로나 감염자 폭증

중국 정저우시 폭스콘 공장노동자들이 봉쇄된 공장을 탈출하고 있습니다. 폭스콘은 애플 제품을 위탁 생산하는 대만 기업으로, 허난성 정저우 공장에 약 30만 명이 근무하고 있는데요. 정저우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자 폭스콘은 지난 19일부터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한 채 노동자들이 공장 안에서 머물며 일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