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게임 업계에서는 블록체인을 게임과 접목시키려는 시도가 한창입니다.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능토큰)와 암호화폐를 이용해 게임 내에서 획득한 아이템을 거래하고, 획득한 암호화폐를 실제 현금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기존까지는 게임을 하기 위해 이용자들이 돈을 내야 하는 구조였다면, 이제는 이용자들이 게임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로 변해가고 있는 것이죠. 최근에는 국내 대표 게임사인 3N(넥슨, 넷마블, NC소프트)까지 블록체인 게임 사업에 나서고 있을 정도입니다.

대표적인 블록체인 게임인 '크립토 키티'는 귀여운 고양이 캐릭터의 교배와 거래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번 주 BYTE+에서는 '게임에 결합되고 있는 블록체인'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려 합니다. 오늘은 블록체인은 어떻게 게임과 결합하게 되었는지 살펴본 후, 화요일에는 게임사들의 차세대 수익모델이라고 불리는 P2E 게임이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이어 수요일에는 블록체인 게임 시장은 어떤 구조로 돌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목요일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주목받는 블록체인 게임 기업 '위메이드'는 어떤 곳인지 알아보려 합니다. 게임에서 미래를 찾는 블록체인과 블록체인에서 미래를 찾는 게임, 이 둘의 관계를 이번 주 BYTE+에서 낱낱이 파헤쳐볼까요?

① 월: 게임과 블록체인,,,우린 깐부니까...
② 화: 게임은 이렇게 진화할 것이다, P2E
③ 수: 블록체인 게임 시장은 이렇게 생겼다
④ 목: 우리나라 P2E 게임의 개척자, 위메이드


블록체인, 암호화폐, NFT, 그리고 P2E

게임과 블록체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전에 블록체인, 암호화폐, NFT, 그리고 P2E(Play-to-Earn) 게임 같은 기본적인 용어들을 이해하고 갈 필요가 있습니다. 정말 단순하게 말한다면 블록체인은 하나의 보안 기술이며, 암호화폐와 NFT는 각각 블록체인이라는 보안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화폐와 소유권 증명서입니다.

  • 블록체인: 거래 내용을 여러 사람의 장부(분산 원장)에 동시에 기록해 거래 내용이 왜곡되지 않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기존에는 다른 사람과 금융 거래를 할 때 은행이라는 중앙화된 기관의 장부에 기록을 남겨야 했는데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개개인 간 금융 거래 내역이 모든 사람들의 장부에 동시에 기록되기 때문에, 은행 같은 중앙 기관을 통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블록체인 기술을 '탈중앙화' 기술이라고 하기도 하죠.
    👉 블록체인 더 자세히 알아보기
  • 암호화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만들어진 디지털 화폐로, 물리적 실체가 없어 '가상화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은행 같은 금융기관 대신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거래의 안전을 보증하기에, 국가의 통제를 받지 않는 '탈중앙화된 금융시스템(De-Fi*, 디파이)'을 구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죠.
    *De-Fi는 Decentralized Finance의 약자
  • NFT: 암호화폐가 블록체인이라는 안전한 보안 기술을 활용한 '화폐'라면,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소유권 증명서'입니다. NFT의 등장으로 소유권을 증명하거나 거래하기 어려웠던 사진이나 동영상, 게임 아이템 같은 디지털 자산도 쉽게 거래가 가능해진 것이죠. 최근에는 게임 아이템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 NFT 더 자세히 알아보기
  • P2E 게임: '게임을 하면 돈을 벌 수 있는(Play-to-Earn)' 게임을 뜻하는데요. 최근 출시되고 있는 P2E 게임들은 대부분 암호화폐를 거래 수단으로 쓰는 경우가 많기에, 블록체인 게임이라고 하면 P2E게임이 많이 언급되는 것입니다.

최근 게임 업계에서 인기를 끄는 게임이 바로 'NFT 게임'인데요. NFT게임이란 게임에 등장하는 아이템 혹은 캐릭터라는 디지털 자산에 NFT를 통해 소유권을 부여한 뒤, 소유권을 가진 이용자들이 NFT를 암호화폐로 판매해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한 게임입니다. 아이템 판매로 암호화폐를 얻은 이용자는 암호화폐를 다시 현금으로 환전해 현실 세계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이죠.

오른쪽 박스에 나타나는 게임 아이템들은 왼쪽 박스에서 처럼 NFT를 통해 소유권이 부여되고, 이 NFT는 암호화폐로 매매될 수 있습니다. [출처: Medi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