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splash

요소수? 그게 뭐야?

최근 요소수 부족으로 인해 물류 대란이 올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며 물류 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는데요. 요소수(尿素水)요소(암모니아)를 증류수와 섞어 만드는 수용액입니다. 요소수에 들어가는 요소는 주로 석탄이나 천연가스에서 뽑아내 사용하는데요. 요소(암모니아)는 농업용 비료나 산업, 화물차 주행 등에 꼭 필요한 원료입니다.


특히나 요소수는 경유차를 운행할 때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물+질소로 변환해주기 때문에 경유 차량 운행에 꼭 필요합니다. 2015년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되며 경유 차량에는 의무적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SCR)를 장착해야 하는데, 이 저감장치를 작동하려면 요소수가 필요합니다. 요소수가 없으면 경유차는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출력이 65% 정도 감소하죠.


그런데 요소수가 부족하다고?

현재 요소수 재고가 부족해지면서 10L를 기준으로 1만원대이던 요소수 가격은 중고사이트에서 10만원까지 치솟았습니다. 대형마트는 물론 주유소에도 요소수 물량이 없는 상황이죠. 이런 상황에서 경유차가 대부분인 대형 화물차 업계에는 비상이 걸렸고 물류 대란이 올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요소수가 부족한 이유중국의 탈석탄 정책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요소수의 97% 이상을 중국으로부터 수입해오는데, 중국은 최근 호주산 석탄 수입을 줄였습니다. 석탄이 줄어들면서 중국은 생산 과정에서 많은 석탄을 소비하는 요소수 수출을 제한했죠. 또한 석탄 가격이 오르면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유럽 등 세계적으로도 요소수 부족 현상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어떤 문제가?

요소수 대란이 찾아오면서 당장 화물차 운행에 큰 차질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연말에는 보통 택배 물량이 늘어나는데, 화물차 운행이 어려워지면서 물류 대란이 오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는 상황이죠. 물류뿐만 아니라 고속버스 등 여객 업계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지게차나 포크레인, 유류운송차 등의 운행도 줄어들 수 있어 요소수 부족의 영향은 산업계 전체로 퍼져나갈 수 있습니다. 요소수 부족이 장기화되면 물류업, 유통업 등 사회 전반적으로 많은 피해가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