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살바도르는 왜 지금 비트코인일까?

엘 살바도르는 왜 지금 비트코인일까?

🐶  JAY
🐶 JAY

중앙아메리카에 위치한 엘살바도르가 현지시각으로 7일 비트코인을 달러화와 함께 법정통화로 인정했습니다. 엘살바도르는 공식 승인 전 비트코인의 유통을 위해 400 비트코인(약 243억원)을 매입했는데요. 하지만 엘살바도르 국민들의 70%가 이 정책에 반대하고, 대다수는 디지털 화폐의 사용법 조차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 조치가 시행되자마자 엘 살바도르 사회는 대혼란에 빠졌고, 비트코인 가격도 급락했는데요. 엘살바도르는 왜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승인했을까요?


부켈레, 정치인 버전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법정통화 채택을 강력하게 밀어붙인 이는 엘살바도르의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입니다. 부켈레 대통령은 2019년 37세의 나이로 대통령에 당선되며 젊은 정치인 돌풍을 불러일으켰는데요. 캐주얼한 복장과 친근한 이미지, 활발한 SNS활동으로 대중적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지지율도 거의 90%에 육박한다고 하죠. 게다가 가상화폐의 열렬한 지지자로 알려지며 ‘정치인 버전 일론 머스크’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자유분방한 이미지와 다르게 부켈레 대통령은 권위주의적 통치로 유명합니다. ‘밀레니얼 독재자’라는 별명이 붙었을 정도인데요. 대통령에 당선 된 이후에는 ‘갱단과의 전쟁’을 선포하며 갱단 조직원들을 비인격적으로 체포 수감했고, 자신에게 반기를 든 대법관과 검찰총장을 쫓아내기도 했습니다. 이번 비트코인 법정통화 채택도 많은 반대가 있었지만 부켈레 대통령이 강력하게 밀어붙인 것입니다.

  • 진보 정치인이었던 그는 작은 도시의 시장을 거쳐 수도인 산살바도르의 시장으로 당선됐고, 청소년 교육과 복지를 확충해 수도의 범죄율을 낮추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후 소속 좌파 정당에서 제명되고, 스스로 우파 정당을 창당하며 인기몰이를 시작했죠.


부켈레의 비트코인 정치

부켈레 대통령은 비트코인과 전자지갑을 결제수단으로 도입하면 전통적인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국민들이 많은 혜택을 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엘살바도르는 국민 70%가 계좌나 신용카드가 없어 대부분 현금으로 결제하며, 대출이나 할부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다고 하죠. 게다가 부켈레 대통령은 수천억의 해외 송금 수수료가 절약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 해외에 나가 있는 엘살바도르 출신 이주민들이 자국으로 송금하는 달러는  엘살바도르 GDP의 1/4을 차지하는데, 송금의 60%가 민간 송금서비스를 통해 이뤄집니다. 실제로 비트코인 결제 도입으로 송금서비스들은 엄청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판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의 비트코인 상용화 정책이 다분히 선동적이며, 권위주의적인 이미지를 세탁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정책 시행 첫날 전자지갑 서비스 ‘치보’의 서버가 먹통이 되고, 보안과 가격 안정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는 등 정책 시행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상당했습니다. 외신들은 부켈레 대통령이 비트코인 상용화라는 거대 이벤트로 그의 권력 장악 욕구를 감추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여당은 2주 전 60세 이상의 판사를 모두 해임하는 법안을 통과시켰고, 대법원은 정부, 여당의 압력에 현직 대통령이 재선에 출마할 수 있다고 선언하는 등 부켈레 대통령의 권력은 점점 강화되고 있습니다.


확산하는 비트코인 합법화 열풍

비트코인이 정상적인 결제 수단이 되기 어렵다는 비판에도 중남미 국가들과 동구권 국가들을 중심으로 비트코인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쿠바와 우크라이나에서는 암호화폐를 합법화하는 법안이 통과됐고, 파나마 역시 합법화를 위한 법안의 초안을 만들고 있다고 하죠. 중남미 국가들은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를 통해 일종의 금융혁신과 사회안정을 꾀하고 있습니다. 이들 국가들은 금융서비스가 제대로 정착하지 못하고, 불투명한 거래방식으로 부정부패가 만연했는데요. 이를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로 해결하겠다는 구상입니다.

🐶 JAY

과연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 결제 허용을 의무화한 엘살바도르의 거대한 실험은 어떤 결과를 맞게 될까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BYTE의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 서비스, BYTE+⭐️

월 9,900원으로 BYTE의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