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4일 세계 무역의 요충지 수에즈 운하에서 초거대 화물선이 제방과 충돌하며 운하 통행이 중단됐습니다. 수에즈 운하는 유럽에서 인도와 아시아를 잇는 핵심 통로인 만큼 이번 사고가 세계 경제에 심각한 파장을 가져올 것이라는 예측이 많습니다. 오늘은 수에즈 운하 사고와 그 영향을 다뤄보겠습니다.


무슨 일이 있었던 거야?

이번 사고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인 에버기븐호가 강풍으로 방향을 잃고 수에즈 운하의 제방에 충돌하며 발생했습니다. 길이가 400m에 달하는 에버기븐호는 이번 사고로 선수와 선미가 모두 양쪽 제방에 박히면서 수에즈 운하를 완전히 가로막아버렸습니다. 이로 인해 백여 척이 넘는 근방의 선박이 운하를 통과하지 못하고 대기하고 있는데요. 수에즈 운하를 관리하는 이집트 당국은 주변의 모래를 퍼내 배를 다시 띄우려 했지만, 배가 워낙 크고 날씨가 좋지 않아 실패했다고 하죠. 길게는 인양에 수주가 거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물류 재앙이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수에즈 운하가 뭐길래?

에버기븐호가 좌초된 수에즈 운하는 유럽과 인도-아시아를 잇는 세계 해운의 요충지입니다. 전 세계 교역량의 12%가 수에즈 운하를 통과할 정도이죠. 수에즈 운하는 1869년에 만들어진 인공 운하로 길이가 190km에 달하는 세계 최대의 운하인데요.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지 않을 경우 유럽에서 아시아로 물건을 보낼 때 아프리카 대륙을 빙 둘러와야 하기 때문에 운송 비용이 훨씬 커집니다. 수에즈 운하에는 하루 50척이 넘는 초대형 화물선이 드나들기 때문에, 사고 수습이 늦어질 경우 전 세계 공급망에 큰 타격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죠.


이번 사고의 영향은?

수에즈 운하 역사상 전례 없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세계 경제에도 충격이 오고 있습니다. 원유가격이 급등하고 해운운임이 올라갈 수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1. 원유가격 상승

국제원유 수송량의 10%가 수에즈 운하를 통해 운송됩니다. 이번 사고로 약 1,300만 배럴의 원유를 선적한 10척의 유조선과 30여척의 LNG운반선의 발이 묶이게 됐는데요. 이로 인해 국제 원유 가격도 하루 만에 6%가량 올랐습니다. 유가 상승은 생산비용을 증가 시켜 전반적인 물가 상승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